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당신의 반려동물은 안녕하십니까 ①] 네 안에 펫 있다

통합검색

[당신의 반려동물은 안녕하십니까 ①] 네 안에 펫 있다

2017.01.01 13:00

 

GIB 제공
GIB 제공

농림축산식품부가 2015년 발표한 ‘동물보호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에 따르면 전체 가정의 20%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가족 중 1 가족은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셈입니다.

 

꼭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더라도 주변을 살펴보면 가랑비에 옷 젖는 것처럼 상당히 많은 반려동물 산업이 자리잡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귀여운 개와 고양이의 동영상이 최고 인기이고, 결혼은 안 해도 개와 고양이는 정성들여 키우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평범한 직장인의 하루를 따라가 보며 우리 일상에 파고 든 반려동물의 세계를 느껴 보시죠.  

[당신의 반려동물은 안녕하십니까 ①] 네 안에 펫 있다 - (주)동아사이언스(이미지 소스:GIB) 제공
 (주)동아사이언스(이미지 소스:GIB) 제공

 

● 반려동물로 둘러싸인 당신의 하루

 

     【08:00】 출근길

만원 지하철에서 할 수 있는 일은 그다지 많지 않다. 어떤 사람은 영어 공부도 하고, 책도 읽는다고 하지만 솔직히 믿을 수가 없다. 멍하니 음악을 듣거나 스마트폰을 들고 뉴스를 보는 정도가 전부다. 엄지 손가락으로 뉴스를 이리저리 훑어 가지만 죄다 우울한 뉴스 뿐이다. 출근하는 아침부터 우울한 뉴스를 보고 싶지 않고…. 좀 내리다 보니 요즘 뜨는 핫한 동영상 코너가 보인다. 그래 아침엔 이거지. 작은 강아지들이 오글오글 돌아다니는 것을 보니 귀엽다. 힘든 출근길에 짧게 나마 ‘힐링’한 기분.

 

     【12:00】 점심 시간

직장 동료들의 대화 거리는 한정돼 있다. 회사 일, 자녀 이야기. 요즘엔 개 이야기가 추가됐다. 부부만 사는 집들은 세 집 중 한 집에서 반려동물을 키운다던데(2015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결과보고서 인용, 1세대 가구 사육 비중 30.0%), 확실히 많이 키우긴 하는 모양이다.

 

     【15:00】 데이트 약속
주말에 어디서 데이트를 할지 애인과 이야기했다. 항상 밥 먹고, 영화 보고, 카페가는 일정에서 벗어나 새로운 곳을 가보고 싶었다. 그렇다고 날도 추운데 멀리 가긴 싫어서 어차피 카페라면 색다른 카페를 가자고 했다. 그래서 결정한 곳은 고양이 카페. 반려동물을 키우진 않지만 그런 공간에서라도 접하면 재밌을 것 같다. 사진 많이 찍어야지!

 

     【19:00】 저녁 거리 구입
퇴근 하는 길에 시장을 들러 저녁거리를 샀다. 아무 생각없이 주변을 휘휘 둘러보는데 못보던 애완용품 가게가 보인다. 저 가게가 언제 생겼더라…. 주말에 고양이 카페에 가기로 한 게 기억나서 작은 고양이 간식을 하나 샀다. 줘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20:30】 저녁 식사 후 운동
저녁 식사가 좀 과했던 거 같아 소화도 시킬 겸 근처 공원에 나갔다. 몰랐는데, 개 키우는 사람 참 많다. 개랑 같이 걷는 것을 보니 좀 좋아보인다. 근데 대체 저 강아지는 왜 목줄을 안하는 거야?

 

     【22:00】 인터넷 쇼핑
TV를 보다가 광고가 나왔다. 오마이갓, 반려동물용 생수란다. 반려동물 키우는 사람은 저런 걸 다 생각하며 사는 걸까? 광고를 보다가 어이 없어서 컴퓨터를 켜고 인터넷 쇼핑을 시작했다. 가만, 이 쇼핑몰은 아예 ‘펫’ 탭이 새로 생겼네? 요새 정말 반려동물이 대세는 대세인가보다.

 

     【24:00】 침대에 누워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으로 SNS를 하는데, 온갖 곳에서 반려동물에 대한 서비스를 광고해 댄다. 모 뉴스에서 펫 코너를 시작했다더라, 모 쇼핑몰에서 반려동물 코너를 확대했다더라…. 공유가 어마어마하게 많이 되는 동영상도 역시 반려 동물이다. 문득 어디선가 봤던, ‘나만 없어 진짜 사람들 고양이 다 있고 나만 없어’ 짤이 생각난다.

 

 

 바로 이 짤!

 

● 산업 규모 1조 2000억 원…무시하기에는 어마어마한 규모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라면 잘 모를 수도 있겠지만 생각보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우리 생활 깊숙히 들어와 있습니다. 반려동물 용품도 쉽게 접할 수 있고요. 산업 규모도 어마어마합니다. 일단 많이 키우니까요. 게다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의 비중은  2010년 17.4%, 2012년 17.9%에서 2015년 21.8%로 껑충 뛰었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수의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자료 출처:농협중앙회, 이미지 소스: GIB 제공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수의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자료 출처:농림축산식품부, 이미지 소스: GIB 제공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수가 늘어나면서 관련 시장도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올해 농협중앙회 발표에 따르면 반려동물 거래 시장을 제외한, 그 외의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시장이 무려 1조 2000억원 규모라고 합니다. 워낙에 큰 숫자라 감이 잘 안 오실 듯 하니 비슷한 규모의 다른 시장과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주차난이 극심한 우리나라 주차장 관련 시장이 1조 2000억, 커피 믹스 시장이 1조 원입니다. 보통 우리 생활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의 산업이 1조 원 규모 시장이 됩니다. 반려동물 거래 시장까지 포함하면 1조 8000억 원 규모로, 전체 GDP의 0.11%를 차지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 반려동물 용품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특히 고급사료 구입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  - 자료출처:농협중앙회, 이미지소스:GIB 제공
최근 몇 년 사이 반려동물 용품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특히 고급사료 구입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  - 자료출처:농협중앙회, 이미지소스:GIB 제공

보통 반려동물 거래를 제외하고 사료산업, 용품산업, 수의진료업 시장이 있는데 최근에는 반려동물과 관련된 서비스업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미용이나 호텔, 유치원같은 서비스업인 것이지요. 반려동물 전용 TV나 CCTV같은 산업도 꾸준히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수많은 서비스업들이 꼭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과만 관련되지는 않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살지 않더라도, 손가락 하나라도 반려동물 관련 분야에 걸치고 있는 분들도 꽤 되실 겁니다. 그런 점을 생각한다면 누구나 반려동물과 밀접한 삶을 살고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겁니다.

 

동아사이언스에서는 신년기획 ‘당신의 반려동물은 안녕하십니까’ 시리즈를 통해 독자 여러분 주변에 알게 모르게 깊숙이 들어와있는 반려동물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