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카드뉴스] 월요병에 대한 궁금증 4가지

통합검색

[카드뉴스] 월요병에 대한 궁금증 4가지

2017.01.01 15:00

※편집자주: 3분만 투자하면 머릿속에서 최신 과학상식이 정리된다! 과학은 어렵고 딱딱하다는 선입견을 버리세요~ 출퇴근길, 등하굣길 등 언제 어디서나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3분 과학>이 있으니까요! 그동안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궁금증이나 어려워서 이해하지 못했던 심층 과학까지 3분안에 큐레이팅 해드립니다.

 

 

 

 

 

 

 

 

 

 

 

 

 

 

 

 

 

 

 

 

일요일 저녁이면 어김없이 시작되는 병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꼬박꼬박 앓는 월요병이 바로 그것인데요. 눈치 없는 월요일은 왜 거르지도 않고 오는 건지. 국적불문, 성별불문, 나이불문 광범위하게 시달리는 월요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1. 월요병은 정말 병인가요?


월요병은 피곤함, 무기력함, 우울함을 유발하지만 정식 질병이 아닌 일종의 부정적 심리상태로 분류됩니다. 영어로도 병, 증후 등의 표현을 붙이지 않고 우울감 정도의 뜻을 가진 ‘먼데이 블루스(Monday blues)’라고 하죠. 환자가 느끼는 주관적 통증이나 증세를 ‘증후’라고 부릅니다. 여러 사람에게서 유사한 증후가 나타나지만 그 원인이 다양해서 제대로 규명하기 어려운 질환을 증후군이라고 하죠. 월요병과 새 학기 증후군도 아직 정식 질병으로 인정되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어 증후군의 일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Q2. 신체적인 변화는 없나요?


코르티솔은 스트레스에 대항할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주는 호르몬입니다. 잠에서 깬 직후에 신체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침에 눈을 뜬 후 20분이 지나면 최대치에 도달하죠. 2004년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조사 결과, 일터에 가야 하는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의 코르티솔 수치가 토요일, 일요일보다 훨씬 높게 기록됐습니다. 월요일을 맞이하는 데 큰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의미죠. 그밖에도 2009년 일본 쇼와대학교에서는 월요일에 자살할 확률이 휴일보다 1.5배 이상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2011년에는 월요일 아침부터 오전 11시가 지날 때까지 직장인 대부분이 웃지 않는다는 조사도 있었습니다.

 


Q3. 비슷한 병이 있나요?


월요병과 비슷한 현상으로 ‘새 학기 증후군(new semester blues)’이 있습니다. 방학을 마치고 새 학기를 맞은 아이들은 감기에 쉽게 걸리고 머리나 배에 통증을 느끼거나 헛기침과 틱 증후군을 보이기도 합니다.  두려움과 중압감이 스트레스로 작용해 정신 상태와 면역 체계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이죠. 학업에 부담을 느끼는 중고등학생뿐 아니라 초등학생과 예비초등학생들도 겪습니다. 주요 원인은 인간관계입니다. 단짝처럼 지냈던 친구들과 반이 바뀌어 헤어지는 정신적 충격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상당합니다. 또한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은 성인인 대학생의 새 학기 증후군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Q4. 월요병을 고칠 방법은 없나요?


급격한 상태변화와 심리적 부담감이 원인인 월요병을 해결하려면 주말과 평일의 차이를 줄여야 합니다. 업무 강도를 줄일 수 없다면 신체활동이 수반되는 휴식을 가져 생활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 학기 증후군은 더욱 세심한 치료가 요구됩니다. 공부, 친구, 통학거리, 선생님, 부모님 모두가 원인일 수 있기 때문이죠. 부담을 주기보다 자신감을 심어주고 안심시키는 편이 좋습니다.


성과 위주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는 건 쉽지 않죠. 그렇지만 의식적으로라도 마음을 가다듬으며 부담감을 떨치려 노력하다보면 월요병 없는 건강한 생활을 하게 될 겁니다.

 


- 원문 : 동아사이언스 포털 ‘새로운 시작이 두렵다! 어른은 월요병, 아이는 새학기증후군’ 임동욱 과학 칼럼니스트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