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항산화력 탁월 '흑마늘', 노화방지에 효과적

통합검색

항산화력 탁월 '흑마늘', 노화방지에 효과적

2017.01.17 16:00
포커스뉴스 제공
포커스뉴스 제공

(서울=포커스뉴스) 늙지않는 영원한 아름다움은 모든 여성들이 한 번쯤 꿈꿔본 소망일 것이다. 노화는 나이가 들면서 일어나는 자연스런 과정이라지만 노화를 막을 수 있다면 되도록 늦추고 싶은 것이 여성들의 솔직한 바람일 터. 모든 생리적 기능이 저하되는 노화, 그 발생 원인은 무엇일까.

노화의 원인은 무엇이라 명확하게 규정하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원인에 대한 가설에는 유전자 시계 가설, 핵산 마멸가설, 활성산소 가설 등 크게 3가지 설이 꼽힌다. 특히 활성산소 가설은 현재까지 가장 많이 언급되며 주목받고 있다.

활성산소는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로, 유해산소라고도 한다.호흡과정에서 몸 속으로 들어간 산소가 산화과정을 거치며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며, 강한 살균작용으로 병원체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기도 한다.

또한 환경오염이나 화학물질, 스트레스 등으로 과잉생산되기 쉬운데 이처럼 과잉생산된 활성산소는 사람 몸속에서 산화작용을 일으켜 세포와 단백질 기능 저하를 가져와 점차적으로 노화를 일으킨다.

따라서 노화를 방지하려면 활성산소의 발생을 억제하거나 없앨 수 있는 항산화 능력을 증진시켜야 한다.

항산화력이 우수한 물질로는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토코페롤, 페놀산 등이 있으며, 이것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등푸른 생선, 현미, 계란 등이 있다. 최근에는 흑마늘도 노화 방지를 위한 강력한 항산화제로 인정받고 있다.

흑마늘은 2011년 한국식품과학회지가 발표한 '파라콰트(제초제)에 의해 유발된 산화적 스트레스에 의한 흑마늘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 연구를 통해 그 효과를 여실히 보여준다.

연구에서는 파라콰트의 독성을 주입한 쥐에게 투여 전 5일, 투여 후 5일간 흑마늘 추출물을 경구투여한 후 간 조직에서 항산화 효소인 SOD와 카탈라아제의 수치를 측정했다.

그 결과 흑마늘 추출물은 이들 효소의 활성도를 증가시켰으며 생체 내에서 항산화 물질의 합성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우수한 항산화 기능으로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흑마늘은 다른 과일이나 채소 못지 않게 껍질에도 영양성분이 풍부한 편이다.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신성희 교수팀의 연구논문에 따르면, 마늘 육질과 껍질의 건분을 노령쥐에게 섭취시켰을 때 총항산화능 수준은 껍질 건분이 육질 건분보다 2배 이상 높았다.

흑마늘의 껍질과 육질의 효능을 온전히 누리기 위해서는 통마늘을 껍질까지 통째로 갈아 넣은 '전체식 즙'으로 섭취하면 먹기에도 좋을 뿐 아니라 그 효능도 배가된다.

시중에는 이러한 '전체식 제조방식'을 채택한 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다. 다만 제품 선택 시 재배농법과 합성첨가물 유무 등을 기준으로 살펴봐야 한다.

흑마늘즙은 원재료인 마늘의 품질이 중요한 만큼 그 품질을 가늠할 수 있는 재배농법을 따져보는 것이 좋다. 유기농으로 재배된 작물이라면 농약의 유해성에서 안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농약을 사용한 작물보다 '파이토케미컬'의 함량이 더 많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경북 농업 기술원 측은 "유기농 포도가 일반 포도에 비해 파이토케미컬 중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2.2배, 폴리페놀 함량은 1.2배 더 높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부 흑마늘즙에는 달짝지근한 맛과 진한 색을 내기 위한 합성착색료, 합성착향료, 합성감미료 등이 첨가되는데, 감미료로 사용되는 액상과당의 경우 온라인 저널 'Global Public Health(2013)'에서 고과당 시럽을 자주 사용하는 국가의 당뇨병 유병률이 저사용 국가에 비해 20% 높다고 밝힌 바 있다.

막을 수는 없지만 늦출 수는 있는 '노화', 더 늦기 전에 노화를 방지할 수 있는 음식으로 젊음을 되찾아 보자.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