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판매 경쟁' 벤츠·BMW, 커넥티드 카 경쟁도 점입가경

통합검색

'판매 경쟁' 벤츠·BMW, 커넥티드 카 경쟁도 점입가경

2017.01.17 17:00

벤츠 코리아  

(서울=포커스뉴스) 국내 수입차 시장 판매 1위 경쟁을 벌이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와 BMW 그룹 코리아가 미래자동차 핵심 기술로 급부상 중인 '커넥티드 카' 기술 개발에서도 대결을 벌이게 됐다.

벤츠와 BMW 양사는 지난해 9월 장비·통신회사인 인텔, 에릭슨, 퀄컴, 도이치 텔레콤, 보다폰, SK텔레콤과 5G 자동차협회(5GAA, 5G Automotive Association)를 구성해 그룹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커넥티드 카 기술 개발에 힘써왔다.

커넥티드 카는 자동차와 IT기술을 연결시켜 양방향으로 인터넷, 모바일 서비스 등이 가능한 차량을 의미한다.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통해 외부에서 원격으로 차 시동을 걸거나 히터를 조작하고, 날씨나 길 안내 등 운전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기술 등을 포괄한다.

1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벤츠는 16일 가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커넥티드 카 기술 개발에 대해 언급했다.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벤츠코리아 사장은 "올해 KT와 함께 최초의 진정한 커넥티드 카 서비스 패키지를 개발한다"며 "조만간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는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벤츠는 지난해 말 KT를 위치 정보 서비스 공급 사업자로 선정하고 위치기반 서비스 개발에 착수한 바 있다. 벤츠와 KT는 교통사고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차량 위치 정보를 파악해 구조 기관에 연결하거나 주차 위치를 확인해 주는 등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KT 관계자는 "서비스 내용을 상세히 밝히기는 아직 어렵지만 긴급 상황에서 차량 위치를 파악하고 구조기관에 자동적으로 연락하는 긴급 전화 서비스 형태"라고 전했다. 

난 15일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김효준 BMW 사장(왼쪽)과 이형희 SK텔레콤 사업총괄이 5G 단말기를 탑재한 커넥티드 카 T5를 공개하는 모습. - BMW 그룹 코리아 제공
난 15일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김효준 BMW 사장(왼쪽)과 이형희 SK텔레콤 사업총괄이 5G 단말기를 탑재한 커넥티드 카 T5를 공개하는 모습. - BMW 그룹 코리아 제공


BMW 역시 지난해 말부터 커넥티드 카 기술 개발에 집중해왔다. 지난해 11월에는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SK텔레콤과 5세대(이하 5G) 무선통신 커넥티드 카 기술 연구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관련 기술 시연회를 갖기도 했다.

당시 김효준 BMW 그룹 코리아 사장은 "BMW는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가치 창조 기업으로, 지속가능한 고객 만족을 위해 사람과 차를 연결하는 커넥티드 카를 현실화하기 위해 문화·기술적으로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한국 시장에서 가장 먼저 미래 커넥티드 카를 도입할 것이며,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BMW는 SK텔레콤의 통신 기술을 통해 드라이빙 센터에 28GHz 주파수 대역의 5G 파일럿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뉴 X5와 7시리즈 차량에 5G 단말기를 장착해 다양한 5G 커넥티드 카 기술 연구에 나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영상 인식, 5G V2X(운전 중 다른 차량과 통신하는 기술)와 4K UHD 영상 스트리밍, 360도 VR, 홀로그램 라이브 컨퍼런스, 5G 익스피리언스 버스, 드론 헬퍼(Drone Helper) 등의 테스트를 진행하며, 이를 통해 커넥티드 카 상용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BMW는 앞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위치한 경기도와 자율주행·커넥티드 카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어 자율주행에 필요한 전기차와 수소차 충전시설, 자기유도 장치, V2X(주행 중 외부와의 교신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거나 공유하는 기술), 디지털 고밀도 전자지도 등 한국 시장에 특화된 자율주행 기술 시험과 연구를 추진하기도 했다.

한편 현대경제연구원은 국내 커넥티드 카 관련 시장 규모가 지난해 6000억원 수준에서 2020년에는 2조7000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