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이탈리아 중부서 강진 3차례 연속 발생…"피해 상황 확인 안돼"

통합검색

이탈리아 중부서 강진 3차례 연속 발생…"피해 상황 확인 안돼"

2017.01.19 12:00

 

이탈리아 지진 - Pixabay 제공
이탈리아 지진 - Pixabay 제공

 

(서울=포커스뉴스) 이탈리아 중부 지방에서 규모 5가 넘는 강진이 3차례 이상 발생했다.

영국 더 선 등 복수매체는 18일(현지시간) 오전 이탈리아 중부 산간 지방에서 1시간 사이에 규모 5.4~5.7에 달하는 지진이 연달아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유럽 지중해 지진센터에 따르면 첫번째 지진은 이날 오전 10시 25분쯤 로마에서 북동쪽으로 약 111km 떨어진 지점에서 발생했다. 리히터 규모가 5.3에 달하며 진원의 깊이는 약 10km로 확인됐다. 

두번째 지진은 11시 17분쯤 같은 지역에서 발생, 지진 규모는 5.7에 달했다. 연달아 발생한 세번째 지진의 규모는 5.3으로 관측됐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이번 지진의 규모를 시간 순으로 각각 5.3, 5.7, 5.3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지진의 여파는 이탈리아 수도 로마에까지 미쳤다. 로마 당국은 지하철의 운행을 중단하고 일부 학교에 휴교령을 내렸다. 시민들은 지진 발생 직후 집과 사무실 등에서 떨림을 감지, 거리로 뛰쳐나와 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탈리아 당국은 "아직 사망자 또는 심각한 피해 상황은 보고되지 않았다"며 피해 상황을 아직 확인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지진은 지난해 이탈리아를 강타한 강진 발생 지역과 인접한 곳이다. 지난해 8월 이탈리아 중부 아마트리체 등 일부 지역에선 최대 규모 6.2에 달하는 지진이 잇따라 발생해 최소 300명이 사망했다. 

 

영국 텔레그래프는 "지난해 8월 이후 이탈리아 중부 지방에선 규모 4~6에 달하는 여진이 4만5000건 이상 발생했다"고 전했다. 

 

[그래픽] 이탈리아 중부 강진 연속 발생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