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형제자매보다 강아지!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2월 12일 19:00 프린트하기

요즘 가정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애완동물 기르는 분들 많으시죠? 최근 이 애완동물과 관련된 새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는데요. 영국 캠브리지대학교 연구진에 따르면, 아이들이 형제자매보다 오히려 애완동물과의 관계에서 만족감과 유대감을 더 느낀다고 합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사실 애완동물을 아이들과 함께 키우면 아이들의 정서 발달에 도움을 주어 훗날 사회 생활을 하거나 인간 관계를 맺는데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여러 연구를 통해 이미 밝혀진 바입니다. 하지만 그 정도를 넘어 애완동물에게 형제자매보다도 더한 만족감과 유대감을 느낀다고 하니 적잖이 당황스러운(?) 마음이 들기도 하는데요. 다음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애완동물을 키워본 분들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동물이라 해도 사람 사이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그들 사이에는 강한 유대감과 정서적 교감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애완동물과의 만족감과 유대감이 가족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강한 것일까요? 이러한 궁금증에서 출발한 이번 연구는 12세 전후의 하나 이상의 아이들이 있는 가정 중 어떤 종류의 애완동물이든 한 마리 이상 키워본 경험이 있는 77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그 결과, 아이들은 그들의 형제자매보다 애완동물과의 관계에서 더 끈끈한 유대감과 만족감을 느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애완동물이 자신의 말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그에 따른 반응을 해주지 못하지만, 오히려 이것이 장점이 된다는 것입니다. 다들 그런 경험 한 번쯤 있을 것입니다. 난 어렵게 힘든 마음을 얘기했는데 대수롭지 않아 하거나 나아가 비판적으로 반응하는 가족에게 상처받은 적 말입니다. 애완동물은 내가 하는 어떤 말에도 토를 달거나 부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비밀이나 고민거리를 형제자매보다도 애완동물에게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애완동물에 대한 만족감은 올라가고 유대감은 더 강해진다는 것이지요. 듣고 보니 일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또한 이전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가 애완동물과 더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고 알려져 있었는데요. 사실은 그 반대라는 것을 이번에 확인했다고 합니다. 남자아이든 여자아이든 애완동물에게 만족감을 얻는 것은 동일하나, 여자아이가 남자아이보다 더 강한 유대감과 친밀감을 느끼는 것은 물론 갈등 상황에도 더 적게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두고 연구진은 아마도 관계를 맺는 데 있어 미묘한 차이를 보이는 남녀의 특성 때문이 아닐까 분석했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응용발달심리학(Advances in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저널에 발표되었습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2월 12일 19: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4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