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대한항공, 최첨단 '꿈의 비행기' 국내 첫 공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2월 27일 11:15 프린트하기

 

대한항공 보잉787-9 -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 보잉787-9 - 대한항공 제공

 

(서울=포커스뉴스) 대한항공의 향후 차세대 기단의 핵심 주자인 보잉 787-9 항공기가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됐다.

대한항공은 27일 인천국제공항 격납고에서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 도입 기념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등 회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한항공이 국내 최초로 도입한 보잉 787-9는 첨단 고효율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는 등 기존 항공기의 불편사항을 개선해 쾌적한 비행환경을 조성한 항공기다.

이 항공기는 타 기종에 비해 승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기내 기압은 낮아지고 습도가 높아졌다. 기존 항공기의 경우 기내 기압은 백두산 수준(2400m 높이)으로 유지된다. 하지만 보잉 787-9의 경우 한라산이나 지리산 수준(1800m 높이)로 유지할 수 있다.

통상 고지대로 올라갈수록 기압이 낮아지고 산소가 부족하여 쉽게 피로해 지는데, 기압을 더 높여줌으로써 장거리 여행에 따른 피로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기존 약 11% 수준으로 건조한 기내 습도도 15~16% 수준으로 향상됐다.

비슷한 기종에 비해 창문 크기가 78% 커진 점도 중요한 변화 중 하나다. 창문 덮개를 없애고 버튼 조작만으로도 창문의 투명도를 5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게 했다. 창문에 특수 젤이 삽입돼 버튼의 설정 정도에 따라 투명도가 변화되는 형태다.

기내 인테리어도 달라졌다. 프리미엄 캐빈 인테리어(Premium Cabin Interior)가 적용된 기내는 최신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기술로 시간과 환경에 따라 기내 색상과 밝기가 조절된다. 항공기 이륙에서부터 식사·음료, 일출·일몰, 취침, 착륙 등 다양한 객실 조명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좌석은 △일등석 6좌석 △프레스티지석 18좌석 △일반석 245좌석 등 총 269석으로 구성됐다.


이번에 도입된 항공기에는 지금까지 보잉의 항공기 제작 노하우가 결집됐다.

탄소복합소재를 항공기에 대폭 적용해 무게를 줄이고 내구성을 높여, 연료효율 개선과 탄소 저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이에 따라 기존 동급 항공기보다 좌석당 연료 소모율이 20% 이상 개선됐고, 탄소 배출량 또한 20% 이상 감소됐다.

날개 디자인에도 효율성을 담았다. 공기의 와류(소용돌이)를 방지하기 위해 공기 역학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레이키드 윙 팁(Raked Wing Tip)을 날개 끝에 적용해 항력을 감소시키고 연료효율성을 높였다.

엔진 또한 친환경적으로 설계됐다. 엔진을 둘러싼 덮개(Cowl)에 소음을 대폭 감소시키는 신기술이 적용됐다.

또한 터뷸런스 등 갑작스럽게 비행에 영향을 주는 기상상황을 마주했을 때, 이를 감지하고 곧바로 비행 자세를 제어해 동체 흔들림을 줄이는 운항 시스템 기술도 적용됐다.

시스템도 대폭 개선해 운항 안전도를 높였다. 특히 항공기와 지상 간 실시간 데이터 통신을 통해 항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됐으며, 항공기 내·외부의 결함을 원격으로 확인해 테스트까지 할 수 있게 됐다.

보잉 787-9 항공기에는 대한항공의 기술력도 담겨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6년부터 보잉사의 787 제작·설계 사업에 참여해 △레이키드 윙팁 △후방 동체 △플랩 서포트 페어링 등 6가지 핵심부품을 부산테크센터에서 제작했다.

대한항공은 이 항공기를 레저 수요가 풍부한 장거리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새로운 장거리 목적지 등을 개발할 때에도 전략적으로 활용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에 도입한 1호기는 국내에서 무선국 인가·시범비행 등 필요한 절차를 거친 이후 3월 중순부터 김포~제주 노선에 투입된다. 이후 토론토, 로스앤젤레스, 마드리드 등 장거리 국제선 노선에 투입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이번 보잉 787-9 차세대 1호 항공기를 시작으로 2019년까지 총 10대를 도입해,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포커스뉴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2월 27일 11:15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8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