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軍 "북한 탄도미사일 4발 발사…1000㎞ 비행"

통합검색

軍 "북한 탄도미사일 4발 발사…1000㎞ 비행"

2017.03.06 12:00

치솟는 북한 탄도미사일 

(서울=포커스뉴스) 북한이 6일 오전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4발을 발사했다. 한미 연합훈련인 독수리 훈련이 개시된지 6일만의 무력시위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7시36분쯤 북한이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4발을 발사하는 도발을 자행했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비행거리는 약 1000㎞, 비행최고고도는 약 260㎞로 평가하고 있으며,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까지 파악한 정보에 의하면 (미사일) 4발이 평균 1000여㎞를 비행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면서"발사 각도는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 방향으로 75도에서 93도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이날 발사한 미사일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일 가능성에 대해선 "현재 한미가 정밀 분석 중에 있다"면서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날 발사에 스커드-ER, 노동 미사일을 혼합해 발사했다는 가능성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정밀분석 중에 있다"고 했다.

발사 전 사전 징후에 대해선 "적의 도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항상 대비태세를 유지해 오고 있었다"면서 "운용 중이던 전력에 의해서 적의 도발을 포착할 수 있었다"고 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의도에 대해서는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분석 중에 있다"고 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