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세월호 내부조사까지 약 40일… 부식 어떻게 막을까

통합검색

세월호 내부조사까지 약 40일… 부식 어떻게 막을까

2017.03.28 17:54
인양된 세월호의 모습. 세월호는 공기중에 노출되며 급격한 부식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 포커스뉴스 제공
인양된 세월호의 모습. 세월호는 공기중에 노출되며 급격한 부식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 포커스뉴스 제공

세월호 인양 이후 선체의 급격한 부식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바다 속에 있던 선체가 공기에 노출되며 빠른 속도로 부식이 진행되면, 인양 이후 진행될 선내 조사 작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세월호를 역사의 기록으로 남겨두고 보존하자는 의견이 힘을 얻으면서 세월호의 부식을 최대한 막기 위한 방법도 논의되고 있다.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3차 청문회에서 추정한 선체 정리 공정에 따르면 세척기로 선체 외부의 흙 등을 닦아내는 작업에 하루, 이후 선체 안전도 검사를 위해 진입로를 확보하고 선체 위해 검사를 진행하는 데 일주일이 걸린다. 이후 선박에 접근해도 된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내부 방역을 위한 통로를 확보해 방역 작업에 돌입한다.

 

작업자들이 다닐 통로를 만드는 등의 사전 준비 작업도 7-8일 가량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 때 미수습자 수색과 함께 내부의 기름과 화물을 빼내는 작업도 같이 진행될 예정이다. 짧게는 28일, 길게는 40일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역시 선체 내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이 기간 사이에 추가 부식이 일어나 선체 일부 붕괴 등의 사고가 뒤따를 우려도 나온다.

 

이철조 해양수산부 세월호 선체인양추진단장은 “부식은 간과할 수 없는 문제로 선체 외판 등 강재 구조물은 물론, 내부 장식물이나 샌드위치 패널 등 비강재 구조물도 위험할 수 있다”면서 “취약한 부분을 꼼꼼하게 조사해 안전한 진입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쇠로 만들어진 선박은 소금기가 있는 바닷물과 만나면 빠른 속도로 부식된다. 이 때문에 모든 선박은 평소 부식을 막기 위해 표면에 도료를 칠한다. 부식이란 녹이 스는 것. 즉 금속이 산소와 만나 산화되는 과정을 뜻한다. 도료를 칠해 산소 접촉을 막으면 녹이 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일반 선박은 쇠보다 빨리 부식되는 ‘아연판’을 선박 곳곳에 부착하는 방법도 사용한다. 흔희 ‘희생부식’이라고 부르는 방법으로, 쇠에 붙여 둔 아연판이 쇠 대신 먼저 부식되면서 선체를 보호한다. 아연은 철보다 반응성이 크기 때문에 두 금속이 서로 연결돼 있으면 철에서 나온 음(-)전자가 아연으로 전달된다. 철이 산소와 결합해 녹이 슬 여지가 사라지지만 대신 아연이 더 빨리 부식된다. 주기적으로 아연판을 교체해 주기만 하면 선박의 부식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이미 인양을 끝낸 세월호는 이 방법도 효과를 보기 어렵다. 선체 주변에 전자를 아연까지 전달해 줄 바닷물이 없기 때문이다. 아연판을 추가로 설치한다 해도 주위 일부분을 제외하면 넓은 면적의 선체가 부식되는 것을 막기 어렵다.

 

이 때문에 선박 전문가들은 세월호의 부식을 막기 위해선 선박 곳곳에 남아 있는 소금기를 높은 압력의 물로 씻어내고, 물기를 깨끗이 건조시키는 것이 최선이라고 설명한다. 물기가 남아 있으면 산소가 철 표면을 집중적으로 공격해서 산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바닷물 속에서 쇠는 1년에 평균 0.12㎜ 속도로 부식돼 없어진다. 하지만 공기 중에 노출된 선체는 산소가 풍부하고, 일정 부위만 빠르게 녹스는 ‘국부부식’이 쉽게 일어나 이보다 진행 속도가 훨씬 빠를 수 있다. 만약 구조적으로 취약한 부분에 이런 부식이 일어나면 수일 사이에 파손이 일어날 여지도 크다.

 

한 국내 특수선박 개발 전문가는 “녹이 슬어 표면에 덮이면 오히려 철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어 선체 중심부 붕괴 확률은 적을 것”이라며 “그러나 돌출 부위 등은 부식이 심하게 진행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아 꼼꼼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