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알집 만들던 이스트소프트가 자산운용사를 세운다고?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4월 16일 15:00 프린트하기

최근 소프트웨어 업계에 매우 흥미로운 뉴스가 하나 떴습니다. 알집, 알약 등 유틸리티 소프트웨어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가 자산운용사를 설립한다는 소식입니다. 네, 고객이 맡긴 자산을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바로 그 자산운용사입니다.


전형적인 소프트웨어 회사인 이스트소프트가 갑자기 금융투자업에 나선다고 하니 정말 생뚱맞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들여다 보면 완전히 뜬금없는 일은 아닙니다.


이스트소프트가 갑자기 자산운용사 설립에 나선 이유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기에 적합하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입니다.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는 “펀드매니저는 데이터와 개인의 직관을 섞어서 미래를 예측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며 “저희의 자산운용사는 이와 유사한 일을 하지만 사람이 아니라 AI 알고리즘이 운용하는 펀드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주식관련 뉴스에 흔히 등장하는 ‘프로그램 매매’와 유사합니다. 프로그램 매매는 컴퓨터가 자동으로 주식을 사거나 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스트소프트는 이 프로그램 매매의 알고리즘을 머신러닝과 같은 AI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하겠다는 것입니다.


이 자산운용사의 핵심역량은 이 ‘알고리즘’이 될 것입니다. 언제 사서 언제 팔 것이냐는 투자 업계의 영원한 숙제인데, 사람은 찾기 어려운 그 절호의 그 ‘타이밍’을 AI는 알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깔려 있습니다.


마치 이세돌 9단과 알파고가 대결할 때 사람들이 알파고의 ‘떡수’라고 생각했던 수가 게임을 마치고 보니 ‘묘수’였던 것처럼 말입니다.


이스트소프트 측은 현재 규모는 작지만 자체적으로 펀드를 운용하면서 이 알고리즘의 효과성을 실험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정 대표는 “실제 돈을 투자해서 지난해 6월부터 8~9개월 (알고리즘을) 돌렸는데 수익률이 10% 정도는 나온다”고 전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8개월 동안 10%의 수익을 얻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지난 한 해 자산운용사의 평균 수익률이 4% 정도라고 합니다. 다만 최근 주식 시장이 좋은 상태여서 장이 나쁠 때 어떨지는 좀더 지켜볼 필요는 있습니다.


이스트소프트의 자산운용사는 일단 사모펀드를 모집할 예정이며 1차적으로 100억 원 정도의 펀드를 운용할 계획입니다. 정 대표는 “4년 정도 안에 1000억원 정도의 펀드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습니다.


물론 이스트소프트가 AI 기술을 금융투자회사에만 쓸 계획은 아닙니다. 이스트소프트는 “AI에 올인”이라는 말을 할 정도로 전방위적으로 AI 기술을 활용할 방침입니다.


기존에 하던 보안 등의 사업에도 AI 기술을 접목시킬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에 새로운 파일이 들어왔을 때 이것이 멀웨어인지 아닌지 인공지능이 판단하는 기술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현재의 안티멀웨어 프로그램은 멀웨어 DB를 구성해 놓고 이와 비교해 멀웨어 여부를 판단합니다. 새로운 멀웨어가 등장하면 잡아내지 못했습니다.


반면 AI 기반의 안티멀웨어 프로그램은 새로운 파일에 대해 멀웨어 여부를 알려주는 것을 넘어 이 코드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분류를 알려주고 앞으로 어떤 행동을 할지까지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 대표는 “이렇게 하면 보안 분석 시간이 줄어들고,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방법까지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스트소프트는 이처럼 AI를 일상의 요소요소에 접목시켜 서비스 품질을 높이겠다는 전략입니다.


정 대표는 “AI라고 하면 자율주행차나 가상비서와 같은 거창한 것만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것들은 일상 서비스로 자리잡으려면 기술의 완성도가 더 높아져야 한다”면서 “이스트소프트는 각 분야의 서비스 중 부족한 부분을 AI가 메워줄 수 있는 영역을 찾아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 필자소개

바이라인네트워크 심재석 기자. 

심재석 기자는 IT전문기자 모임인 바이라인네트워크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4월 16일 15: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6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