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이 제시한 AR의 비전...실제와 가상 세계 연결한 모두의 커뮤니티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4월 19일 20:00 프린트하기

요즘 스마트폰에서 가장 재미있는 놀이는 아마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얼굴에 웃기는 특수효과와 필터를 입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미국에서 스냅챗이 제일 먼저 길을 열었고, 우리나라와 아시아에서는 스노우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은 스냅챗을 적극적으로 모방하며 비슷한 카메라 필터 기능과 사라지는 메시지 기능을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페이스북이 인수한 인스타그램은 이제 스냅챗의 기능을 거의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18일 (현지시각) 미국 새너제이에서 열린 F8 행사에서 AR 서비스애 대해 발표하고 있다. - 페이스북 제공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18일 (현지시각) 미국 새너제이에서 열린 F8 행사에서 AR 서비스애 대해 발표하고 있다. - 페이스북 제공

시장 장악과 경쟁자 제거를 위한 뻔뻔한 행보였을까요? 18일 (현지시각) 미국 새너제이에서 열린 페이스북 연례 개발자 행사 F8에서 페이스북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카메라 기능을 강조한 것은 자신들이 미래를 내다보며 준비하는 증강현실 (AR) 및 가상현실 (VR) 기술을 현실에 접목하기 위한 첫단계였을 뿐이라는 얘기입니다.

 

올해 F8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바로 AR과 VR 관련된 내용입니다. 실제 현실에 디지털 정보를 덧입혀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AR 서비스와 VR 헤드셋을 끼고 가상현실에서 아바타가 되어 친구와 만나는 VR 서비스를 모두 선보였습니다. 

 

● AR의 기반이 될 카메라 플랫폼

 

페이스북은 이날 스마트폰으로 촬영할 때 사진에 씌우는 필터를 직접 만들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카메라 이펙트 플랫폼’을 공개했습니다. AR 스튜디오를 쓰면 화면에서 사람의 얼굴이나 주변 환경을 자동으로 인식해 효과를 입히거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등의 작업을 직접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베타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프레임 스튜디오는 페이스북 카메라나 프로필 사진에 씌우는 프레임을 직접 디자인할 수 있는 온라인 편집기인데, 지금 바로 누구나 사용 가능합니다.

 

페이스북이 제시한 AR 기능. 스마트폰 카메라로 커피잔을 찍자 연기 모양 이미지를 입혀준다. - 페이스북 제공
페이스북이 제시한 AR 기능. 스마트폰 카메라로 커피잔을 찍자 연기 모양 이미지를 입혀준다. - 페이스북 제공

페이스북은 몇몇 기업들과 손잡고 시범 콘텐츠를 몇가지 공개했습니다. 촬영할 때 화면 안에 커피 잔이 보이면 잔에서 모락모락 올라오는 하트 모양 연기를 이미지로 표시해준다던지, 축구 중계를 보는 친구들을 촬영 중 골이 터지면 ‘고~~~~~~~~올’ 하는 함성과 함께 색종이가 쏟아져 나오게 하는 등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길을 비추면 화면 위에 지도를 표시해준다거나, 실제 세계를 비춘 화면에 가상의 디지털 이미지를 띄우거나 꾸미는 등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혼합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페이스북은 조만간 개발자들이 스스로 만든 필터와 효과를 등록해 사람들이 쓸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필터는 페이스북은 물론 페이스북 메신저와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페이스북의 여러 서비스에서 함께 쓰이게 됩니다.

 

페이스북이 F8 행사에서 제시한 AR 기능 적용 사례 - 페이스북 제공
페이스북이 F8 행사에서 제시한 AR 기능 적용 사례 - 페이스북 제공

 

페이스북은 AR 확대를 위한 첫 접점으로 누구나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사람들이 AR을 활용하도록 유인할 미끼로 재미있는 사진 필터와 효과를 제시했습니다. 그간 스냅챗을 뻔뻔하게 베낀다는 비난을 들어가며 일관되게 카메라 효과 서비스에 집중한 이유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AR 안경 개발에도 관심을 가졌으나, 현재 기술 수준으로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해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AR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조만간 AR 역시 스마트폰을 벗어나게 될 전망입니다.

 

● 가상현실이 좀 더 친근해진다 - VR 소셜 서비스 ‘스페이스’ 공개
 
페이스북은 얼마 전 VR 헤드셋 기기를 만드는 자회사 오큘러스의 개발자 행사에서 개념을 선보였던 VR 소셜 커뮤니티 서비스도 이번에 베타 버전으로 공개했습니다. ‘스페이스’라는 이름입니다.

 

오큘러스의 리프트 헤드셋을 쓰고 친구의 아바타와 가상의 공간에서 교류하는 서비스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가상현실에서 페이스북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가상 마커(virtual marker)로 허공에 그림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 음성이나 동작으로도 소통할 수 있습니다. 셀카봉을 쓰듯 가상현실 속 자신의 아바타를 사진으로 남겨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메신저 영상통화 기능으로 통화도 가능합니다.

 

페이스북의 VR 소셜 서비스
페이스북의 VR 소셜 서비스 '스페이스' - TechCrunch 제공

카메라 이펙트 같은 AR 기술이나 스페이스 같은 VR 서비스를 통해 페이스북이 의도하는 것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관계를 모두 통합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웹 서비스로 시작한 페이스북은 모바일에서 18억명의 사람들을 연결하는 플랫폼이 되었죠. 이제 PC와 스마트폰, 온라인 공간을 넘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해 사람들이 교류하는 장을 만들겠다는 목표입니다.

 

마크 저커버그 CEO가 ‘커뮤니티’ 건설을 강조하고, “페이스북은 실제 세계와 온라인 세계의 결혼과 같다”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4월 19일 20: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7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