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붉은 고기와 청량음료 등 서양식 식단, 통풍 위험 높여

통합검색

붉은 고기와 청량음료 등 서양식 식단, 통풍 위험 높여

2017.05.10 20:00
포커스뉴스 제공
포커스뉴스 제공

 

(서울=포커스뉴스) 설탕이 함유된 음료수를 마시고, 붉은 고기류를 많이 먹으면 통풍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0일(한국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미국의 하버드의대 연구팀은 4만여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붉은 고기와 설탕이 함유된 과자류를 과다 섭취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통풍 등 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발표했다.

하버드의대 최현규 박사 연구팀은 통풍으로 진단받은 적이 없는 40세에서 75세 사이의 남성 4만4444명을 대상으로 26년 동안의 식습관을 조사한 결과 붉은 살 쇠고기와 돼지고기, 양고기 등의 육류가 통풍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과일, 채소 및 곡물을 많이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통풍에 걸릴 확률이 32% 낮았다.

연구팀은 “붉은색 및 가공육, 청량음료, 감자튀김, 설탕, 과자 및 디저트에 빠지면 통풍의 고통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라며 “과일, 채소, 견과류 및 통밀이 풍부한 음식물을 섭취하면 통풍을 예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통풍은 일반적으로 요산이 혈액, 체액, 관절액 등에 쌓이면서 생기는 질병이다. 요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이라는 물질이 대사되고 남은 산물로, 남성의 콩팥에서의 요산 제거 능력이 여성보다 떨어져 주로 남성에게서 많이 발견된다.

통풍은 대사성 질환이라 식습관과 관련이 있다. 통풍에는 과식, 술,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통풍에 좋은 음식은 기름지지 않은 고기나 두부, 나물, 해조류 등이 도움이 된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