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참여, 아이 비만 예방한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6월 25일 08:00 프린트하기

시대가 많이 달라졌다고들 하죠. 그중에도 아빠의 육아 참여가 늘어난 것이 가장 눈에 띕니다. 육아와 살림은 엄마, 아빠는 경제 활동을 한다는 것이 통상적인 생각이었습니다. 이제는 여성의 경제 활동이 늘면서 가사일도 부부가 함께 한다는 생각이 일반화 됐습니다. 아빠가 아이를 씻기고 먹이고 놀아주며 돌보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 된 것입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아빠의 육아 참여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과 관련한 연구도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연구결과는 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적인 것이 대부분입니다. 지난 기사에서도 다뤘듯 아빠의 육아 참여는 아이들의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정서적, 육체적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뿐 아닙니다. 최근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빠의 육아 참여가 2~4세 아이들의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존스홉킨스대, 하버드대, 워싱턴주립대 공중보건대학원 소속 연구원들이 미국의 어린이 표본조사 데이터를 사용해 연구한 것입니다.

 

어린 시절의 비만은 지방세포 수 증가와 관련이 깊기 때문에 훗날 성인이 되어도 비만이 될 확률이 높고 그때 가서 다이어트를 한다 해도 그다지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증가한 세포 수를 줄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아빠가 참여하는 육아라고 뭔가 거창한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목욕시키기나 옷 입히기 등의 일상적인 것부터, 아이를 데리고 자주 산책을 하고 신나는 놀이 시간을 가졌는가 하는 등의 신체 놀이 빈도가 어린 아이들의 비만 가능성 감소와 관련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행위들은 엄마도 충분히 하고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왜 유독 아빠와의 시간이 아이의 비만 가능성을 줄여주는 것인지 정확히 확인할 길은 없었습니다. 엄마보다 힘이 강한 아빠의 양육법이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닌가 추정할 뿐인데요.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를 두고 데이터의 한계로 인해 아빠의 육아 참여만을 이야기했지만, 궁극적으로는 아빠와 엄마 모두가 관계된 육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한편 존스홉킨스대 공중보건대학원 미쉘 웡 수석연구원은 “다른 분야의 아동 발달 사항에 있어서도 아빠의 육아 참여가 중요하다는 증거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아빠의 육아 참여가 비만의 위험을 줄여 자녀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이를 위해서는 아빠의 육아 참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비만(Obesity)’에 발표되었습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6월 25일 08: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5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