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드뉴스] 일란성 쌍둥이, 어디가 다를까?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9월 16일 19:00 프린트하기


하나의 난자와 하나의 정자가 만나 수정란이 된 후 분리되는 일란성 쌍둥이는 성별, 생김새, DNA까지도 똑같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다른 것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홍채
검은 눈동자 주위에 있는 도넛 모양의 막으로 모양, 색, 모세혈관의 모양 등 구별할 수 있는 특징이 약 266개나 됩니다. 같은 사람이라도 양쪽 눈의 홍채 조직 패턴이 다릅니다.


입술지문
입술지문은 입술의 점막, 가장자리의 땀샘, 주름 등의 특징을 말합니다. 입술지문은 수정란이 분리된 뒤 만들어지기 때문에 일란성 쌍둥이도 다릅니다.


지문
태아가 엄마 뱃속에서 자라는 동안 손가락 피부가 만들어질 때 생기는 주름입니다. 두 태아가 받는 힘이 완전히 똑같지 않기 때문에 주름이 다르게 만들어집니다.


정맥
일란성 쌍둥이도 정맥의 형태가 다르며 같은 사람이라도 10개 손가락의 정맥 패턴이 모두 다릅니다. 다른 사람이 나와 똑같은 정맥 패턴을 가질 확률은 1억 분의 1보다 적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사람을 구별해 인식하는 생체정보 인식이나 범죄사건에서 범인을 잡는 데도 사용됩니다.
한편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현되는 유전자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일란성 쌍둥이도 DNA가 다르다?
갓태어난 일란성 쌍둥이의 염기서열이 100% 일치할 것이란 기존의 생각과 다르게, 태어나기 전부터 아주 미미하지만 유전적인 차이가 있다는 논문이 발표됐습니다.
“독일 유로핀사의 과학자들은 일란성 쌍둥이인 A와 B 그리고 A의 아들, 이렇게 세 명의 정자를 채취해 DNA를 분석했다. 그 결과 A와 A의 아들에게 B에게는 없는 유전적인 돌연변이를 발견했다.”
이는 수정란이 분리된 직후 엄마 뱃속에 있는 동안 환경에 의해 A의 유전자에만 변화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일란성 쌍둥이 자매의 외모가 다르다?
여자의 성 염색체는 ‘XX’입니다. 신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을 만들 때 같은 기능이라도 언니는 왼쪽, 동생은 오른쪽 X염색체를 사용하면 미세한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같은 일란성 쌍둥이도 성장은 다르다?
일란성 쌍둥이도 수정란이 두 개로 나뉘는 시기에 따라 구분합니다.
수정 후 ~3일: 융모막과 양막을 따로 가진다. 두 명의 태아가 각각의 공간에서 자라며 산소와 영양분을 받는다.
4~8일: 양막은 각각 생기지만 융모막은 공유하면서 하나의 태반을 갖는다.
8~13일: 융모막과 양막이 모두 하나. 같은 공간에서 같은 태반을 사용한다.
14일 이후: 샴쌍둥이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하나의 막에서 같이 지냈을 경우 영양분과 산소를 어느 한 명이 더 많이 가져가면 덜 받은 쪽의 태아가 신체 성장은 물론 뇌의 성장까지 더뎌져 지능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Mirror Image Twin(거울 이미지 쌍둥이)
신체적 특징이 마치 거울을 보는 것처럼 대칭인 쌍둥이를 말합니다. 수정된 뒤 9~12일, 샴쌍둥이가 되기 바로 직전에 늦은 분리가 일어났을 때 가끔 나타납니다. 한 명이 오른손잡이면 다른 한 명은 왼손잡이, 가마가 오른쪽이면 나머지는 왼쪽, 한 명이 왼쪽에 점이 있으면 나머지 한 명은 오른쪽에 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복제 VS 쌍둥이
“복제동물은 이미 성장해서 유전자에 변화가 생긴 세포를 배양한 것인 만큼 자라면서 나타나는 차이가 일란성 쌍둥이보다 더 클 수 있습니다” - 목포대학교 허윤미 교수
일란성 쌍둥이는 엄밀히 따지면 인간복제보다 더 똑같습니다. 태어날 땐 동일했던 유전자가 자라면서 조금씩 변하는데 그 차이가 복제 동물보다 적게 나기 때문입니다.


일란성 쌍둥이의 다른 점은 과학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외모, 성격, 질병이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는 ‘유전자결정론’과 환경에 의해 정해진다는 ‘후성유전학’ 중 어떤 것이 맞는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일란성 쌍둥이 중 한 명이 자폐증일 때 다른 한 명도 자폐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88%라는 는 사실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자폐증은 유전자의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입니다. 또한 한 명만 자폐증을 앓고 있는 쌍둥이들을 분석해서 이 병을 유발하는 특정 유전자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많은 과학자들은 쌍둥이를 통해 질병의 원인을 밝히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참고: 어린이과학동아 2014년 18호 ‘TWINS 같은 듯 다른 존재? 쌍둥이’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9월 16일 19: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7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