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반짝반짝 눈이 부셔~! 나만의 네온사인 만들기

통합검색

반짝반짝 눈이 부셔~! 나만의 네온사인 만들기

2017.09.25 14:00

태양이 저물고 어둠이 깔리면 도시의 건물마다 화려한 네온사인 불빛이 거리를 밝혀요. 이번 메이커 스쿨에서는 기자단 친구들이 직접 나만의 네온사인 만들기에 도전했어요! 반짝반짝 개성 넘치는 나만의 네온사인은 어떻게 만들까요?

 

오혜진 기자 제공
오혜진 기자 제공

만들어 보자! 네온사인 바로 알기!


흔히 주황, 파랑 등 다양한 색으로 빛나는 간판이나 장식 등을 가리켜 ‘네온사인’이라고 불러요. 정확하게는 밀폐된 유리관 안에서 기체와 전기가 반응해 색이 있는 빛을 만들어내는 조명장치를 말하지요.


네온사인 현상을 최초로 발견한 사람은 영국의 물리학자 윌리엄 크룩스예요. 그는 1874년 자신이 개량한 진공관인 ‘크룩스관’ 안에 *네온 기체를 아주 조금 넣어준 뒤, 전기를 흘려 넣었어요. 그 결과 밝은 주황빛이 나오는 현상을 발견했지요.

 

pxhere 제공
pxhere 제공

그런데 이처럼 네온 기체와 전기가 반응하면 주황빛만을 낼 수 있어요. 그렇다면 파랑, 분홍, 보라 등 현재 볼 수 있는 다양한 빛깔의 네온사인들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기체들은 전기와 반응하면 저마다 고유한 색을 내요. 즉, 유리관 안에 어떤 기체를 넣느냐에 따라 ‘빛의 색’이 달라지지요. 예를 들어 유리관 안에 헬륨 기체를 넣으면 분홍색, 아르곤 기체를 넣으면 보라색, 제논 기체를 넣으면 파란색의 빛을 내요. 하지만 이들을 헬륨사인, 아르곤사인 등으로 부르지 않고, 가장 널리 쓰는 ‘네온사인’이라고 통틀어 부른답니다.


*네온 : 원자번호 10번의 원소로 원소기호는 Ne이다. 비활성기체로 화학 반응성이 작은 특징을 갖고 있다.

 

나만의 네온사인 만들기 - 오혜진 기자 제공
나만의 네온사인 만들기 - 오혜진 기자 제공

본격 메이킹 비법 예쁜 네온사인을 만들려면?


비법 ➊ EL와이어의 굵기를 고려하라!


이번 메이커 스쿨에는 사실 ‘네온 기체’가 사용되지 않아요. 진짜 네온사인을 만들기 위해 재료를 준비하고 실험을 하는 일이 까다롭기 때문에 대신 네온사인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EL와이어’라는 장치를 사용했지요.


EL와이어는 일종의 ‘형광물질을 바른 전선’이에요. 형광물질에 전기를 가하면 빛이 나는 원리를 이용해 만들어졌지요. 전력이 적게 들 뿐만 아니라, 전선을 따라 360°로 빛이 난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래서 최근 실내 인테리어나 자동차를 꾸미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답니다.


EL와이어를 이용해 예쁜 네온사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와이어의 굵기가 중요해요. 와이어의 굵기에 비해 너무 작거나 촘촘한 간격으로 도안을 그리면, 와이어가 원하는 모양으로 잘 구부려지지 않아요. 따라서 갖고 있는 EL와이어의 굵기를 고려해 도안을 그리는 것이 좋지요.

 

AndrewKeenanRichardson(W) 제공
AndrewKeenanRichardson(W) 제공

비법 ➋ 한붓그리기를 기억하라!


도안에 따라 EL와이어를 구부릴 때 ‘한붓그리기’의 원리를 기억하면 더욱 예쁜 네온사인을 만들 수 있어요. 한붓그리기는 붓을 종이 위에서 한 번도 떼지 않고 같은 곳을 두 번 지나지 않으면서 도형을 그리는 방법이에요.


도안 속 그림과 글씨는 모두 이어져 있기보다 서로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하지만 도안에 따라 EL와이어를 구부릴 때 떨어진 그림마다 전선을 끊고 다시 만들 수는 없어요. 그럼 전선마다 전원스위치를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불편하지요.


따라서 EL와이어는 도안을 따라 쭉 이어지도록 만들어야 해요. 이때 되도록 선이 같은 곳을 두 번 지나지 않게 깔끔하게 만들어야 예쁜 네온사인을 만들 수 있어요.


이때 불이 들어올 필요가 없는 곳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절연테이프를 감아 주면 돼요. 절연테이프를 붙이면 빛이 새어나오지 않아 어둠 속에서 내가 원하는 모양대로 빛을 내는 나만의 네온사인을 만들 수 있답니다.

 

오혜진 기자 제공
오혜진 기자 제공

내가 만드는 메이커 스쿨 나만의 도안으로 개성을 뽐내라!


기자단 친구들은 각각 원하는 도안을 그린 뒤, EL와이어를 구부려 네온사인 만들기에 도전했어요. 순록과 별을 그리기도 하고, 어린이과학동아 말풍선 안에 플라스크와 함께 ‘SCIENCE’라고 쓰기도 했어요.


그리고나서는 그 위에 아크릴판을 대고 EL와이어와 절연테이프를 꼼꼼하게 붙인 뒤, 전원 스위치를 연결했어요. 불을 끄고 전원 스위치를 켜자 나만의 네온사인이 아름다운 빛을 발했지요.


<어린이과학동아> 말풍선 모양의 네온사인으로 개성을 뽐낸 이기은(서울 신용산초 5) 친구는 “네온사인의 네온이 원소인 줄 몰랐는데 이번에 알게 돼 신기했다”며, “직접 만든 네온사인을 방문에 걸어 두었는데 정말 예쁘다”고 말했답니다.

 

오혜진 기자 제공
오혜진 기자 제공

섭섭박사님이 알려 주는 메이킹 한걸음


EL와이어는 일반용과 메모리얼 두 종류가 있어요. 일반 EL와이어는 고정력이 없어 먼저 철사로 원하는 모양을 만든 뒤, 그 위에 와이어를 붙여야 해요. 불편하지만 빛이 선명하다는 장점이 있지요. 한편 메모리얼 EL와이어는 안에 철사가 들어 있어 구부린 모양대로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오혜진 기자 제공
오혜진 기자 제공

반짝반짝 빛나는 네온사인 만들기 키트


EL와이어를 이용해 반짝반짝 빛나는 나만의 네온사인을 만들어 보세요. 네온사인 만들기 키트에는 메모리얼 EL와이어가 들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어요. 가게에서만 보던 네온사인을 직접 만들며 과학원리도 배우고 실내 분위기도 바꿔 보세요!


홈페이지 www.scimall.co.kr
문의전화 02-6749-3911

 

오혜진 기자 제공
오혜진 기자 제공

다음 실험 예고 깜빡이 회로를 이용한 꿈틀꿈틀 뱀로봇 만들기


다음 ‘섭섭박사 메이커 스쿨’에서는 납땜 없이 조립이 간편한 교육용 키트를 이용해 뱀로봇을 만들어 볼 거예요. 꿈틀꿈틀 S자 운동을 하는 뱀로봇을 만들며 회로의 원리를 배워 보고 싶은 친구들은 어서 신청하세요!


일시 2017년 10월 11일 수요일
장소 동아사이언스 다빈치룸
신청방법 <어린이과학동아> 홈페이지(kids.dongascience.com) 공지사항을 보고 신청해 주세요.

 

오혜진 기자 제공
오혜진 기자 제공

도움★과학동아몰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2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