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엄마의 수면 장애 아이에게 영향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0월 08일 11:00 프린트하기

잠은 중요합니다. 이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에게 해당되는 사항이지만 특히 아이들에게 잠은 더욱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잠을 잘 못 자면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고 기억력, 학습 및 전반적인 학교 생활에도 지장을 받는 등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GIB 제공
GIB 제공

그런데 최근 아이들의 수면 장애와 관련한 새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바로 잠을 자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엄마의 아이들이 잠 드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잠을 자도 깊은 잠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수면 시간도 짧은 수면 장애를 앓게 된다는 것입니다. 엄마의 불면증이 아이에게도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지요.


영국 워릭대학교와 스위스 바젤대학교 공동연구팀이 가정용 뇌파검사기를 사용하여 건강한 7~12세 어린이 200여 명과 부모의 수면과 관련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는 단계별 수면에 따른 뇌의 전기적 활동을 기록하는 것이었지요. 이와 함께 부모가 불면증이 있는지 여부와 아이들이 수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설문을 통해 조사했습니다.  


위의 조사를 통한 모든 결과를 종합, 분석한 결과, 엄마의 불면증이 아이들의 수면 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반면 아빠의 불면증은 아이들에게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연구진은 아이들이 보통 아빠보다 엄마와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 더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게 되고 그에 따라 영향을 받게 돼서 그럴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연구진에 따르면 아이들은 수면 습관을 부모로부터 배웁니다. 또한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 부모의 유전자를 아이들이 공유하기 때문에 유사한 수면 장애를 가질 확률도 높아지는 것이라고 연구진은 말합니다. 더불어 가정 내의 불화나 싸움이 아이들의 수면을 방해한다고도 지적했습니다.      


모두가 잘 알 듯 소아기의 수면은 건강과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은 성장호르몬이 수면 시간 동안 분비되고, 수면은 앞에서도 언급한 여러 가지 사항에도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아이의 숙면을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것과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 연구결과는 ‘수면 의학(Sleep Medicine)’ 저널에 발표되었습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0월 08일 11: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4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