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미래 일자리 변화, 우리는 어떤 질문에 답해야 할까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0월 23일 08:00 프린트하기

표지로 읽는 과학 - 네이처

 

네이처 제공
네이처 제공

이번 주 ‘네이처’ 표지는 인간의 손과 나란히 도구를 쥐고 있는 로봇의 손이 장식했다. 최근 10 년 동안 인공지능(AI), 로봇공학,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분석, 모바일 통신을 비롯한 디지털 기술은 놀라운 발전을 거듭해왔다. 때문에 세계적으로 업무 환경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고 농업과 의약, 금융, 운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업에서 컴퓨터가 인간을 대체하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동의 65%는 지금 존재하지 않는 직업을 갖게 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18일자 네이처는 연구자들에 의한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일자리 변화에 초점을 맞춰 우리가 앞으로 답해나가야 할 질문들을 던졌다. 대표적인 것이 ‘근로자는 새로운 형태의 감시체계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같은 질문이다. 가령 회사는 원격으로 직원 컴퓨터의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고, 모션 센서나 생체 인식, 위성위치인식시스템(GPS) 등을 이용해 직원들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이런 기술의 활용이 업무 효율을 높여 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또 다른 질문은 ‘인간공학 기술은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다. 인지능력을 높여 주는 약부터 신체 노동을 더 안전하고 쉽게 만들어 주는 외골격 로봇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능력을 보완하고 증강시켜 주는 기술들이 이미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기술을 개발한 연구자들조차도 이들 기술이 근로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인간 숙련공을 완전히 대체하는 인공지능이 나타날 것인가?’란 질문도 관심사다. 컴퓨터는 인간이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이미 번역과 이미지 분류, 주식 매매, 사기 탐지, 질병 진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은 인간 전문가 수준의 성과를 보였다. 그러나 이 질문에 대한 예측은 아직까지는 제각각이다. 가령 회계원의 경우 98%가 대체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결과도 있지만, 사람을 직접 대면해야 하는 업무가 있기 때문에 아주 일부만 대체될 것으로 보는 분석 결과도 있다.
 
‘디지털 활용능력 차이는 좁혀질까?’ 수년 간 전문가들은 디지털 리터러시를 갖춘 근로자가 수요에 비해 부족하다고 지적해왔다. 가령 미국은 해군에게 정보통신(IT) 기술을 숙련시키기 위해 ‘디지털 교사 시스템’을 개발해 활용했다. 자습을 도와 주는 컴퓨터 프로그램인 셈이다. 2014년 미국 버지니아 주 방위연구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을 받은 훈련생보다 16주 과정의 디지털 교사 시스템 교육을 받은 훈련생들의 실력이 훨씬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형 일자리 경제(gig economy, 기그이코노미)가 노동 착취를 더 늘릴까?’ 기그이코노미는 기업이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근로자와 계약해 일을 맡기는 고용 형태를 말한다. 기그는 1920년대 미국의 재즈 공연장 주변에서 연주자가 필요할 때마다 단기로 구해 공연 계약을 맺던 것을 뜻하는 말이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이런 기그이코노미를 모델로 O2O(온라인 to 오프라인) 서비스를 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우버(Uber)’다. 이런 서비스는 기존 노동 시장의 틀을 허물었지만 한편으로는 불안정한 수입, 지리적 불평등 같은 한계를 안고 있다.
 

이런 질문들과 관련해 지금 인류에게는 미래 일자리에 관한 연구가 절실하다. 네이처는 “연구자들은 일자리 변화와 이에 따른 사회적 영향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단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버트 알렌 박사는 네이처에 기고한 글에서 “과거의 사회, 경제적 격변을 세계적으로 비교하면 앞으로 어떤 미래가 닥칠지, 현재는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송경은 기자

kyungeun@donga.com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0월 23일 08: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9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