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구글 “이해진 주장은 거짓말”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1월 02일 12:15 프린트하기

네이버 이해진 창업자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한 발언에 대해 구글이 발끈하고 나섰다. 이 창업자는 지난달 31일 국감에서 구글과 페이스북을 지칭하며 “구글과 페이스북은 국내에서 얼마나 버는지 모르고, 세금도 안내고, 트래픽 비용도 안낸다”고 말한 바 있다. 국내 기업 역차별 현실을 설명하며 나온 표현이다.


이에 대해 구글코리아는 2일 반박문을 발표했다.


구글이 가장 발끈 한 부분은 이 창업자의 “세금을 안낸다”는 발언이다. 구글 측은 “사실이 아니다. 구글은 한국에서 세금을 납부하고 있으며, 국내 세법과 조세조약을 준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고용이 없다”는 이 의장의 발언에 대해서도 “구글코리아에는 수백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면서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구글 측은 아울러 “구글은 검색 결과의 객관성과 공정성 및 투명성에 대해 매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면서 “구글 검색 결과는 100% 알고리듬 순위에 기반하고 있으며, 금전적 또는 정치적 압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아래는 구글의 입장문 전문이다.

 


구글은 한국을 포함한 모든 나라에서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두며 한국 경제와 사회에 널리 기여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파트너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제품/서비스 및 여러 플랫폼을 통해 혁신과 개방성 촉진에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구글의 플랫폼을 통해 스타트업,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들이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에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31일 진행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네이버 뉴스 배치 조작을 비롯한 자사에 대한 다양한 쟁점에 대한 답변 가운데 이해진 네이버 전 의장의 부정확하고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에 대해 저희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이에 폐사는 이해진 전 의장의 발언에 대해 아래와 같이 바로잡고자 합니다.

 


“세금을 안 낸다”는 주장에 대해:


•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구글은 한국에서 세금을 납부하고 있으며, 국내 세법과 조세조약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고용이 없다”는 주장에 대해:


• 이 또한 사실이 아닙니다. 현재 구글코리아에는 수백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연구하고 있는 엔지니어를 비롯해 국내 기업과 협업하여 성장 및 해외 진출을 돕는 영업/마케팅 직원들이 있으며, ‘구글 캠퍼스 서울’ 팀에서는 국내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글코리아는 수년간 잡코리아와 GPTW(Great Place to Work) 등에 의해 한국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선정되어 왔습니다. 구글은 날로 성장하는 한국의 조직과 한국에 대한 기여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구글은 크리에이터, 개발자 및 기업이 브랜드를 구축하고 혁신을 일으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 고용 증대에 기여한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허위클릭, 검색어 조작 등에 관해 “구글도 그런 문제가 많이 나올것”, “국내에서는 구글의 검색 점유율이 낮아 구글코리아가 상대적으로 깨끗해 보일 뿐”이라고 답변한 것에 대해:


•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이것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구글은 검색 결과의 객관성과 공정성 및 투명성에 대해 매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는 100% 알고리듬 순위에 기반하고 있으며, 금전적 또는 정치적 압력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구글코리아는 앞으로도 한국의 수많은 개발자와 크리에이터, 그리고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한국 경제와 사회에 도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필자소개

바이라인네트워크 심재석 기자. 

심재석 기자는 IT전문기자 모임인 바이라인네트워크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1월 02일 12:15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1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