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엑소브레인’ 등 ETRI 개발 인공지능 기술 무료 공개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1월 05일 13:00 프린트하기

ETRI 제공
ETRI 제공

한국어를 이해해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는 인공지능 ‘엑소브레인’ 등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개발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가 무료로 공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일부터 그간 정부가 국책과제로 개발해 온 인공지능 기술을 오픈 API(인터페이스) 형태로 개방한다고 밝혔다. 한국어를 알아듣는 음성인식 개인비서 등 한국형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이 앞당겨지리란 기대다.

 

엑소브레인은 지난해 EBS 장학퀴즈쇼에 출연해 화제를 모은바 있는 인공지능이다. 이번 공개를 통해 엑소브레인의 핵심 기술인 형태소 분석, 동음이의어 분석, 다의어분석 등 11가지 한국어 분석 API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에게 한국어를 학습시키고,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기계학습 데이터도 제공된다.

 

11월 말에 음성처리 API 3종을 추가 공개하는 것을 시작으로 내년엔 질의응답, 영상이해 등 영역까지 제공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중소·벤처와 연구자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에 도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오픈 API와 기계학습 데이터는 ‘공공 인공지능 오픈 API·데이터 서비스 포털(http://www.etri.re.kr/aiopen)’을 통해 제공되며 누구나 계정을 발급받아 사용횟수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1월 05일 13: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7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