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대한민국 청소년, ‘메이커페어 선전’을 접수하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1월 15일 16:58 프린트하기

편집자 주

기자는 지난 119일부터 4일 동안 플로우교육이 주관하는 선전 메이커페어 절대반지원정대와 동행했다. 나이, 국적, 관심사 불문! 전세계 다양한 메이커들이 한데 모여 축제를 벌인 메이커페어 선전 2017’ 현장을 소개한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만들기는 그려서 자르고, 붙이는 단순 공작으로 여겨졌다. 만드는 사람을 거창하게 메이커(Maker)’라고 부르지도 않았다. 그래서 사람들은 메이커(Maker)’ 또는 메이크(Make)’라는 단어 앞에서 만들기와 무엇이 다르냐고 묻는다.

 

물건을 만들고 유통, 판매하는 일련의 과정은 기업이 할 수 있는 일이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코드를 누구나 사용하도록 한 오픈소스(Open Source)’, 디지털 도구와 장비 등이 기업의 성역을 무너뜨렸다. , 개인이 ‘1인 기업으로 활동할 수 있는 시장이 열린 것이다. 취미 활동뿐만 아니라 스스로 필요한 무언가를 만드는 모두를 우리는 이제 메이커(Maker)’라고 부른다.

 

촹커로 성장한 중국 선전의 메이커페어

 

메이커들에게 스타트업의 성지로 불리는 곳이 있다. 싸고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곳, 바로 중국 선전(深圳)이다이곳 선전폴리텍대학에서 전세계 메이커들의 축제인  메이커페어 선전 2017’1110()부터 12()까지 열렸다. 중국을 비롯해 한국과 일본 등 인근 아시아 국가와 미국, 유럽 등에서 온 메이커 150여 팀이 부스를 열었고많은 관람객이 행사장을 찾았다.

 

'메이커페어 선전 2017'이 지난 11월 10일(금)부터 3일 간 선전폴리텍대학에서 열렸다. 150여 개 부스가 열린 가운데 약 10만 명이 관람했다. - 이상아 제공
'메이커페어 선전 2017'이 지난 11월 10일(금)부터 3일 간 선전폴리텍대학에서 열렸다. 150여 개 부스가 열린 가운데 많은 관람객이 현장을 찾았다. - 이상아 제공
메이커페어 선전 2017’이  성장한 배경에는 촹커(창업자)’ 문화가 자리하고 있다. 선전에는 제조공장 800여 개, 창업지원 공간 500여 개가 있다. 특히 중국 최대 IT유통시장 화창베이상업구(화창베이)’는 반경 1km 안에서 어떤 전자 부품이든 찾을 수 있기로 유명하다이곳의 하루 유동인구만 해도 30만 명이 넘고, 하루에 스타트업이 2000여 개가 생긴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이번 메이커페어를 주최한 차이후오 메이커스(Chaihuo Makers)’는 중국에서 처음으로 메이커 스페이스를 만든 곳이다. 메이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시제품을 최소 10개부터 만들어주는 제조 공장 시드 스튜디오(Seeed Studio)’가 투자한 기업이기도 하다.

 

선전에 부는 창업 열풍은 메이커페어 선전 2017’ 현장에도 고스란히 녹아 있었다. 재미가 목적인 아마추어 메이커뿐만 아니라 시제품을 가지고 온 스타트업이 30개가 넘는 부스를 운영한 것이다. 잠재적 소비자의 반응을 보고, 제조업 관계자 또는 투자자를 찾기 위해서다.

 

실제로 페어 현장에서도 개인이 창업지원 기관을 만나 시제품을 출시하고 판매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메이커페어에 참여한 ‘M5Stack’의 지미 라이(Jimmy Lai) 대표는 “HAX가 내 인생을 바꾸었다라고 말했다.

HAX‘HAXLR8R’의 줄임말로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엑셀러레이터이다. ‘엑셀러레이터는 창업자에게 공간, 교육, 투자 연계, 마케팅 등을 제공한다.

 

일 년 전만 해도 집에서 혼자 ‘Stack(정보를 관리하는 자료 구조)’을 만들고 있었어요. HAX를 알게 된 후 제가 만든 ‘Stack’이 세상으로 나올 수 있었어요. 단순히 제작비만 지원받은 것이 아니라 국제가전제품박람회에 참가해 많은 사람에게 ‘Stack’을 알릴 기회도 마련해 주었죠.”

 

중국 정부 차원의 메이커 교육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Grade 1부터 12까지 나눠진 단계별 메이커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선전의 메이커 교육기관 리치랩(Ltcheee Lab)’의 유상(Yoosang) 매니저는 “‘리치랩을 비롯한 민간 교육업체도 학교 메이커 수업에 참여한다한 학기에 1인당 약 70만 원의 교육비를 정부에서 투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메이커 교육에서 미래 성장 동력을 찾다

 

메이커페어 선전 2017’에는 한국 메이커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전남대학교 창업보육센터 동아리는 ‘Push dot’‘Bamboo Panda’ 등 참여형 게임으로 방문객의 발걸음을 붙잡았다. 각기 다른 분야의 직장인이 모인 ‘Winkl’ 팀은 진동 센서와 LED 등을 이용해 편경을 재해석한 악기 ‘Shining Korean Instrument’를 선보이기도 했다.

 

전체 150여 개의 전시 부스 중 초ㆍ중학생이 참여한 부스는 5개 남짓. 그렇다 보니 우리나라 초ㆍ중학생 메이커에게 많은 관심이 쏟아졌다.

 

거울을 멍하니 보는 시간이 아깝잖아요. 거울을 볼 때 재미있고, 필요한 정보를 얻고 싶어서 시간과 날씨, 뉴스가 보이는 ‘Smart Manager’ 거울을 만들었어요. 라즈베리 파이로 센서를 연결했고, 자바스크립트 언어로 라즈베리 파이를 제어했답니다.”

 

메이커페어만 3번째 참여하는 ‘MIGIsoo’ 팀의 김신영(주엽초 6학년), 하유정(솔빛초 6학년) 학생은 ‘Smart Manager’를 시연했다. 거울과 연결된 마이크에 “Alexa”라고 말하자 “Hello”라는 음성이 돌아왔다. 아마존 음성인식 AI 비서인 ‘Alexa’와 프로그램을 연동해 간단한 질문에 대한 답도 얻을 수 있다.

 

 

3년 전부터 메이커페어에 참가하고 있는 'MIGIsoo' 팀. 왼쪽부터 하유정(솔빛초 6학년), 김신영(주엽초 6학년) 학생. 'MIGIsoo' 팀은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해 날씨와 뉴스 정보를 얻고, 음성인식 서비스가 가능한 'Smart Mirror'를 제작했다. - 고선아 제공
3년 전부터 메이커페어에 참가하고 있는 'MIGIsoo' 팀. 왼쪽부터 하유정(솔빛초 6학년), 김신영(주엽초 6학년) 학생. 'MIGIsoo' 팀은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해 날씨와 뉴스 정보를 얻고, 음성인식 서비스가 가능한 'Smart Manager' 거울을 제작했다. - 고선아 제공

플로우교육이 운영하는 TEdI에서 코딩 교육을 받은 27명의 초ㆍ중학생이 메이커페어 부스에 참여해 자신이 만든 제작물을 소개했다. 미래 농장을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를 보고 ‘Smart Farm’을 제작한 김태현(청담중 1학년) 학생은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LED) 4가지 센서를 사용해 실제 토마토 재배 환경을 적용한 모형 토마토 비닐하우스를 구현했다. 센서 값보다 온도가 높아지면 선풍기가 돌고, 습도가 낮아지면 물 펌프가 작동해 토양에 물을 넣어 준다.

 

김태현 학생은 토마토 재배환경을 조사하며 생물에 대해 공부한 것도 재미있었다라며 페어가 끝나도 센서 값을 스마트폰으로 인식하게 하고, 도구 작동까지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게 발전시켜 보고 싶다고 말했다.

 

 

'Food Washer'를 개발한 김민재(보정초 4학년) 학생이 메이커페어에서 제작물 작동법을 설명하고 있다. - 이상아 제공
'Foot Washer'를 개발한 김민재(보정초 4학년) 학생이 메이커페어에서 제작물 작동법을 설명하고 있다. - 이상아 제공 

평소 발에 땀이 많아 ‘Foot Washer’를 만든 김민재(보정초 4학년) 학생은 관람객의 웃음을 자아냈다. 김민재 학생은 납땜도, 코딩도 어려웠지만 하나씩 완성됐을 때의 뿌듯함을 잊을 수 없다라며 내가 만든 제작물을 많은 사람이 흥미롭게 보고 어떻게 만든 것인지 물어봐 줘서 기쁘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플로우교육의 이승훈 대표는 이번 메이커페어 참여를 계기로 학생들이 만드는 것 자체의 즐거움을 느낀 것뿐만 아니라 누군가와 공유하는 보람도 얻었다학생들이 일상에서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는 이타적 창작자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1월 15일 16:58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8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