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논문 평가에 저널 임팩트팩터(IF)보다 중요한 건 실제 영향력”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1월 17일 21:01 프린트하기

대전=송경은 기자 kyungeun@donga.com
대전=송경은 기자 kyungeun@donga.com

“어떤 논문은 초반에 폭발적인 관심을 끌며 인용되다가 금세 묻힙니다. 반대로 처음 논문을 발표할 때 좋은 저널에 실리진 못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인용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널의 임팩트팩터(IF)보다는 논문의 실질적인 영향력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연구성과를 평가해야 합니다.”
 
이달 9일 기초과학연구원(IBS) 연구성과 평가를 총괄하는 IBS 전체 평가위원회 위원장인 조지 사바스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교수는 대전 유성구에서 진행된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연구성과 평가 기준에 대해 이처럼 강조했다. 사바스키 위원장은 “어떤 연구자에게 연구비를 지원할지 말지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는 학계가 인정할 만한 과학적 우수성”이라며 “비전문가나 공무원 등 관련 분야 전문가가 아닌 사람은 절대로 이런 평가를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물리학자인 사바스키 위원장은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MPI)를 비롯한 미국과 스위스, 중국 등의 여러 연구기관에서 과학자문위원을 역임한 연구성과 평가 전문가다. 이날 IBS는 착수 후 5년이 경과한 9개 연구단을 대상으로 실시한 3개월 간의 첫 평가를 마쳤다. 평가위원의 50% 이상을 관련 분야 해외 석학으로 구성하고 2박 3일간 밀도 높은 현장평가를 진행하는 등 해외 유수 연구기관의 ‘동료평가(peer-review)’ 방식을 벤치마킹했다. 
 

국내에서 해외 석학을 초청해 국가 연구개발(R&D) 성과를 평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의 성과 평가는 좁은 국내 과학계 안에서 평가위원을 구성해 진행해 왔다. 때문에 연구자와의 학연, 지연 등을 제외하고 나면 결국은 비전문가가 성과를 평가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사바스키 위원장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연구성과를 내려면 글로벌 석학들에게 평가를 받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필요하긴 하지만, R&D 효율을 높이기 위한 투자로 생각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사바스키 위원장은 “평가를 통해 점수나 등급을 받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연구 방식이나 연구실 운영 등에 대한 신랄한 비판과 건설적인 조언을 받는 것”이라며 “한국 사람들은 쓴 소리를 하기 꺼려하는 것 같은데, 그렇게 좋은 얘기만 하면서 평가하면 선배 과학자로서 연구자에게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다”고 꼬집었다.
 
다만 사바스키 위원장은 연구자를 제대로 평가하려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3~5년이란 시간도 과학자의 연구에 있어서는 굉장히 짧은 시간”이라며 “특히 신진 연구자의 경우 함께 연구할 사람들부터 연구 장비까지 연구실을 키워나가는 데만 해도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평가위원들에게도 당장의 연구자 수준을 갖고 판단하지 말고 미래에 어떻게 성장할지를 보고 평가하라고 늘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IBS에 대해서는 국제화와 융합 연구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사바스키 위원장은 “연구단장 개인은 훌륭한 과학자이긴 하지만 아직 단장으로서의 리더십과 역할을 다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IBS가 MPI나 일본 이화학연구소(RIKEN) 같은 명성을 쌓으려면 단장들이 국제적으로 우수한 연구인력을 영입하고 거대 공동연구를 기획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그는 “다른 연구기관은 비슷한 분야의 디렉터 5~6명이 하나의 센터를 이루는 반면, IBS는 센터(연구단) 하나에 단장이 대부분 1명인 게 아쉽다”며 “화학, 물리, 생명과학 등 큼직큼직하게 서로 연관돼 있는 연구단들을 하나로 통합하거나 지리적으로 가까이 두는 등 융합 연구를 위한 방안을 고민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송경은 기자 kyungeun@donga.com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1월 17일 21:01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1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