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짬짜면 과학 교실] 인어 공주와 펭귄 신사 이야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2월 16일 14:00 프린트하기

 

GIB 제공
GIB 제공

 

인어와 펭귄

_윤병무


사람을 사랑한 인어가
바다에 살았어요 인어는
목소리를 주고 다리를 얻었어요

바다를 사랑한 큰 새가
하늘에 살았어요 큰 새는
날개를 주고 지느러미를 얻었어요

말을 주고 다리를 얻은
인어는 사랑하는 남자에게
다가갈 수 있었어요

창공을 주고 지느러미를 얻은
큰 새는 바닷속을 헤엄쳐
먹이를 잡을 수 있었어요

언어를 잃어버린 인어는
고백할 수 없어
물거품이 되었어요

하늘을 잃어버린 큰 새는
날아갈 수 없어
눈사람이 되었어요

인어 공주의 고운 마음은
파도에 칼을 버리고
​아름다운 전설이 되었어요

큰 바닷새의 많은 후손은
눈밭에 신사복을 입고
멋진 펭귄이 되었어요

 


시인의 덧말


안데르센의 명작 <인어 공주>는 슬픈 동화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신데렐라>, <오즈의 마법사> 등의 동화는 보통은 착함을 권장하고 악함을 징벌한다는 뜻인 권선징악(勸善懲惡)을 강조해 독자에게 교훈을 줍니다. 또한 고난과 위기와 모험이 굽이치는 환상 세계를 펼치다가 대부분 행복하게 결말짓습니다. 하지만 끝내 주인공이 불행해지는 <인어 공주>는 어린 독자였던 저를 기어이 눈물 나게 했습니다. 훗날, 월트 디즈니사에서 각색한 이 작품의 애니메이션은 정반대로 끝맺어 원작의 의미와 색깔을 바꿔 놓았습니다. 생각해 보면, 작품에서든 현실에서든 남의 불행을 보며 슬픔을 느낄 때 성장기의 도덕적 마음은 더 곧게 자라나는 것 같습니다.
 

인어 공주는 물거품이 되어 죽음을 맞이하지만 고대인들의 상상력이 낳은 세계 곳곳의 인어(人魚)의 나이는 수천 년이 되었습니다. 세상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다양한 전설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종류가 18종이나 되는 펭귄은 멸종되지 않는 한 남극 지역을 비롯해 지구 남반부의 바닷가에서 계속 살아갈 겁니다. 펭귄은 원래는 바닷가에 사는 큰 새였습니다. 그런데 물수리처럼 수면의 물고기 사냥 능력이 탁월하지 못했는지 아예 물속의 먹이를 찾아 나섰습니다. 그 새들은 바닷속에서 헤엄칠 수 있게끔 여러 세대에 걸쳐 서서히 자신의 몸을 바꿨습니다. 결코 새는 아니지만 밤하늘을 날아다니면서 주로 벌레나 과일을 먹는 포유류 동물 박쥐처럼 말입니다. 이렇듯 자연 세계에서 살아가는 생물이 주변 환경에 유리하게끔 세대를 이어가며 조금씩 변화하는 과정을 진화(進化)라고 합니다.

 
생물들이 진화하는 이유는 자신뿐만 아니라 종족 유지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비롯한 종족의 유전자를 남기기 위해 모든 생물은 극한 상황에서도 번식을 합니다. 실제로 남극에서 무리 지어 사는 수컷 황제펭귄은 알을 부화시키기 위해 눈보라 치는 혹한에도 두 달간이나 굶어 가며 바람을 등진 채 눈사람이 됩니다. 자기 발등에 올려놓은 한 개의 알을 품는 수컷 황제펭귄들은 떼 지어 둘러 모여 서로의 몸을 밀착해 추위를 이겨내려고 안팎의 자리를 바꿔 가며 체온을 유지합니다. 이를 허들(huddle)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자기를 희생해서 사랑을 지키고 돌보는 아름다운 행동은 자연 세계에서는 그야말로 자연스런 일입니다. 설령, 공들여 품은 알이 사랑의 희망대로 되지 않아 부화하지 못하더라도 말입니다. 그것이 <인어 공주> 원작의 의미가 아닐까요.


 

※ 편집자주

윤병무 시인이 [생활의 시선]과 [때와 곳]에 이어 [짬짜면 과학 동시]를 연재합니다. 시심을 담아 과학을 노래하고, 시인의 시선으로 과학을 이야기합니다. 짬뽕과 짜장면을 한번에 맛볼 수 있는 짬짜면처럼 시와 산문, 과학과 문학을 한번에 음미하는 흔치않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시인의 눈으로 과학을 보고, 과학의 눈으로 시를 읽어보세요.


※ 필자 소개
윤병무. 시인. 시집으로 <5분의 추억>과  <고단>이 있으며, 동아사이언스에서 [생활의 시선]과 [때와 곳]을 연재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2월 16일 14: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5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