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NASA화보] SpaceX의 우주화물선 드래곤, 3일간의 도킹일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2월 18일 19:03 프린트하기

미국 스페이스X의 재활용 우주화물선 캡슐 ‘드래곤’이 17일 약 3000㎏ 화물을 싣고 국제우주정거장에 도착했다. 15일 발사 후 도착까지 3일간의 여정을 화보로 담았다.

   

 

12월 13일: 미션 발표 (오전 10시 30분, 한국시각 새벽 00시 00분)

 

국제우주정거장 (ISS, International Space Station)에 화물을 공급하기 위해 떠나는 우주화물선 드래곤의 미션을 설명하는 뉴스 브리핑이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스페이스센터에서 열렸다. 드래곤은 약 3톤의 실험 재료 및 보급품을 전달하는 임무를 띄고 있다.

 

NASA 제공
국제 우주 정거장 구성. SpaceX Dragon 우주선, Progress 67 및 68 보급선 및 Soyuz MS-06 등 4 개의 우주선으로 구성돼 있다. NASA 제공

12월 15일 오전 10시 36분 (한국시각 16일 새벽 00시 36분경)

 

스페이스X는  미 플로리다주 대서양 인근 케이프 커네버럴(Cape Canaveral Air Force Station)에서 팔콘9 로켓에 실어 드래곤을 쏘아올렸다.

 

NASA 제공
NASA 제공

팔콘 시리즈 로켓은 엘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가 세운 우주항공기업 스페이스X가 개발한 재사용 가능 로켓이다.

 

NASA 제공
드래곤 우주선은 플로리다에있는 NASA의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이륙한 후 팔콘 로켓 상단에서 분리되었다. NASA 제공

12월 16일 : 궤도를 빙빙 돌며 명령을 기다림  

 

국제우주정거장이 호주와 파푸아뉴기니 사이의 상공을 지나는 동안 지상 관제 센터에서는 정거장의  하모니 (Harmony) 모듈에 로봇 설치를 시작하라는 명령을 보냈다. 하모니 모듈은 국제우주정거장에 외부 연구 모듈 등을 붙여주는 접합부 역할을 한다.

 

NASA 제공
드래곤 보급 선박은 우주 정거장의 로봇 팔 Canadarm2에서 불과 10m 떨어진 곳에 있다. NASA 제공
12월 17일 : 우주화물선 드래곤 도킹 성공  

 

우주정거장에 체류하던 미국 나사 소속 우주비행사 2명이 우주정거장에 연결된 거대한 로봇 팔을 써서 궤도를 돌고 있던 우주화물선 드래곤을 붙잡아 정거장 쪽으로 끌어당겼다. 

 

NASA 제공
지상의 지휘관제 본부는 "드래곤이 ISS를 다시 찾은 위대한 날"이라고 무선을 날렸다. 이에 정거장 안의 조 에어커바 미국 비행사는 "아름다운 우주선을 보게 돼 기쁘고 거기서 물자들을 꺼내 정거장에서 과학 실험을 하는 것을 고대한다"고 답했다. (사진= NASA 제공)

무인 우주화물선 드래곤에는 실험용품 등의 화물이 3톤 정도 실려 있다. 실험용 쥐 등의 실험용 물품 사이에서  버드와이저가 보낸 보리 씨앗이 눈길을 끈다. 화성에서 첫 맥주를 빚어내는 회사가 되기를 열망하는 버드와이저는 이번에 보낸 20알의 보리씨들이 무중력 상태에서 어떻게 싹을 틔우는지 알아볼 계획이다.  

 

12월 17일 이후는?


드래곤은 2~3 년 동안 우주정거장 주변의 환경을 측정할 우주파편센서(SDS)를 지니고 있다. 1㎡ 크기의 센서는 우주정거장의 외부에 장착 돼 거의 실시간으로 파편 충돌을 감지하고 기록을 남긴다. 이는 궤도를 지나는 파편이 우주선이나 지구에 미칠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스페이스X는 우주화물선 드래곤이 짐을 내린 뒤 곧장 지구로 귀환하지 않고, 1월 중순까지 우주정거장 옆에서 궤도 순항을 시킬 방침이다.

 

 

NASA 제공
드래곤 호는 2015년에도 한 차례 지구 위 400㎞ 상공을 맴돌고 있는 정거장에 화물을 전달한 적이 있다. 당시 사진. NASA 제공

 

[Dragon에 대한 더 자세한 사진] http://www.spacex.com/dragon

[더 많은 SpaceX 사진] http://www.spacex.com/galleries

[더 많은 NASA 사진 ] https://www.nasa.gov/


남혜정

ringonam@donga.com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12월 18일 19:03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