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우리 아이, 스마트폰 사용해도 될까? 체크리스트 7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1월 20일 19:20 프린트하기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큰 변화가 우리 다음 세대 아이들의 코 앞에 다가온 시대입니다. 따라가기도 힘들 만큼 첨단 기술 발전의 속도는 엄청나게 빠른데요. 우리 아이들은 스마트폰 하나로 각종 가전기기뿐 아니라 삶의 영역들을 통제하고 조정하는 세상에서 자신의 일을 돕는 로봇과 함께 살게 되는 날이 곧 온다는 것입니다. 사실 스마트폰을 사용한 가전기기 및 삶의 통제와 조정은 지금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긴 합니다. 


그러나 세상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에게 스마트폰 사주기를 꺼려하는 부모님이 여전히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대신 폴더폰과 같은 휴대전화를 사주기도 하지만 이는 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추세이고, 또 키즈폰을 사주기도 하지만 이것은 잔고장이 많으니 부모 입장에선 고민이 될 수밖에 없지요. 더구나 키즈폰은 열살만 되도 사용하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부모입장에선 스마트폰을 무작정 안 사줄 수도 없고, 그렇다고 아직 사용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사줄 수도 없고 고민인 것입니다. 

 

GIB 제공
GIB 제공

 

미국소아과협회에 따르면 미국은 많은 아이들이 보통 중학생이 되면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IT 강국(?)이라 그런지 일반적으로 그보다는 빠른 편인데요. 여하튼 보통의 아이들이 10~12세쯤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해 점점 그 수요가 늘어나 중학생 이상의 청소년이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됩니다.     


흐름이 이렇다 해도 스마트폰을 사주기에 적절한 시점은 있지 않을까요? 다시 말해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준비가 된 시점 말입니다. 최근 미국 연방거래위원회(The U.S. Federal Trade Commission)는 언제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사주면 적절한지와 관련해 발표를 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아이들의 나이 및 성격, 성숙한 정도, 가정이나 학교의 규칙을 지키는 능력, 건강이나 안전 문제를 포함한 특별한 가족의 상황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분명히 준비된 때는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족의 특수한 상황이라고 한 경우는 부모 모두 직장을 다니는 것과 같은 경우도 포함됩니다. 이런 경우 아이가 전화를 가지고 있으면 아이의 동선 체크가 쉬워지니 이럴 때는 전화를 해줄 수밖에 없겠지요. 요즘 같은 세상에 아이가 지금 어디서 뭘 하고 있는지, 아무리 하루의 스케줄을 다 꿰고 있다 해도 예상하지 못한 일은 일어나는 법이니까요. 


아무튼 이외에도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사주지 않을 수 없는 피치 못할 상황이 있긴 하지만 그렇다 해도 여러분의 자녀가 최소한 다음의 몇 가지 질문들에 긍정적인 답을 할 수 없다면 아직은 스마트폰을 사용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것입니다.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르는 사람의 문자 내지 SNS 상의 연락을 무시할 수 있습니까?

2. 자신의 번호를 온라인 상에 노출시키지 않을 자신이 있습니까?

3. 문자나 SNS 상의 쪽지와 같은 것으로 어떠한 정보를 요청하든 대답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4. 위험할 수 있는 모든 발신자는 다 차단되어 있습니까? 

5. 언제 어느 때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내려놓아야 하는지 스스로 컨트롤하며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습니까? 

6. 스마트폰의 사진 및 비디오 촬영과 관련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지키고 보호하며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7. SNS를 사용하는 데 있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습니까? (특정인을 따돌리는 등 사이버불링을 하지 않는 것)


아이들을 상대로 위의 질문들을 해서 스마트폰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편 위의 모든 질문들에 긍정적인 답을 할 수 있는 경우라 할지라도 부모가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해 제한을 두고 수시로 점검을 하는 등의 관리는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개인정보설정 및 사생활보호설정과 같은 안전과 관련한 규칙을 만든다든지, 웹액세스 및 메시지보내기, 다운로드 등을 제한한다든지, 책임 있는 사용을 위한 규칙을 만든다든지 하는 등의 관리 말입니다. 


이렇듯 부모뿐 아니라 우리 아이들이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 여러 주의사항을 받아들여 말 그대로 스마트폰이 스마트하게 사용되어지길 기대합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1월 20일 19:2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5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