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설 특선 핫이슈 지식IN] 블록체인이 도대체 뭐야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2월 16일 14:16 프린트하기

민족 대명절 설입니다. 오랜만에 반가운 친척들과 모여 새해 인사와 덕담을 나누고 그동안 밀린 이야기도 나누고, 맛있는 음식도 먹고, 차례를 지내며 조상님께 감사를 드리는 그 명절입니다. 하지만 세배를 하고 난 뒤 다같이 둘러 앉았을 때 돌아오는 것은 어색한 침묵입니다.

 

그동안 무슨 소식을 들었어야 이야길 하지요. 할 이야기가 없으니 ‘회사는 다니는 것은 어떠니’ ‘취직은 했니’ ‘요즘 공부 잘하니’ ‘아이는 언제 가질 거니’ 같은 피하고 싶은 주제가 튀어나오는 것이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예의 없다는 소리를 듣지 않으면서도 다른 화제로 돌리는 방법! 모처럼 모인 가족들 앞에서 지적으로 대화를 주도하는 방법! 이것만 읽고 가시면 친척 어르신, 조카 모인 가운데서 최신 핫이슈에 대해 ‘있어 보이게’ 대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우선, 비트코인부터 시작합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삼촌) 요새 애들 다 그 코인인지 뭐시긴지 한다는데 너도 하니?
조카) 코인은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의 아주 일부분이에요. 알짜배기는 블록체인이죠.

 

삼촌) 블록체인? 그게 뭔데?
조카) 요즘 제일 잘 나간다는 IT 기술이에요. 정보를 가상의 블록에 담아 저장하는 건데 낱개로 각각 저장하는 게 아니라 정보가 갱신될 때마다 사슬 잇듯 길게 잇는 거에요. 그리고 그 정보를 모든 사람이 함께 공유하고요.

그러면 중간에 어떤 블록을 빼서 정보를 조작하는 게 힘들겠지요? 요새 정보 보호 같은 거 난리잖아요. 해킹해서 문제 생겼네, 개인 정보를 뽑아 갔다, 뭐 그런거.

 

삼촌) 그렇지, 그렇지. 해킹 그거 아주 무서운 거라며. 예전에 온라인 쇼핑 홈페이지에서 정보 빼갔다고 난리였잖아.
조카) 맞아요. 블록체인은 정보를 조작하려면 블록의 절반 이상을 동시에 해킹해야해요. 근데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정보를 갖고 있는 컴퓨터(노드)가 엄청 많아요. 아무 컴퓨터로나 할 수 있거든요. 삼촌네 있는 오래된 컴퓨터로도 할 수 있어요. 해킹을 하려면 그런 컴퓨터까지 일일이 해킹해야 하는 거예요. 엄청 어려운 거죠.

 

삼촌) 그 블록체인은 어디 쓰이는데?
조카) 아직 얼마나 잘 쓰이게 될지는 몰라요. 이제 막 주목받는 기술이니까요. 우리나라에서는 의료 정보에 블록체인을 써보려 하기도 하고, 해외에서는 인공위성 통신에 블록체인을 응용하려는 시도도 있어요.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SNS인데 블록체인으로 운영되는 것도 있고요.

 

삼촌) 그럼 그거 아주 좋은 거구만. 근데 왜 그렇게 뉴스에서는 안 좋게 말하는 거야?
조카) 그게…. 사용하기 따라서는 엄청 가능성이 높은데 하필이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제일 먼저 나온게 ‘비트코인’이라는 거예요. 비트코인은 애초에 인터넷에서 돈으로 쓸 목적으로 나왔거든요.

 

삼촌) 돈? 그런 거 함부로 찍으면 큰일난다. 위조 지폐 만들면 잡혀가는 거 몰라?
조카) 에이 그런 지폐 아니구요. 교회에서 달란트 같은 걸로 벼룩시장 하잖아요. 교인들끼리 달란트는 달란트 시장에서 파는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거라고 약속해서요. 비슷해요. 비트코인을 가진 사람들끼리 이 걸로 뭘 살 수 있게 정한 거죠. 일반 사람들한테까지 강요하는 건 아니고요.
문제는 비트코인이 널리 알려지고 많이 사용되면서 갖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아졌어요. 근데 비트코인은 무한정 못 찍어내요. 정해진 규칙에 따라 만들어지는데 만들어지는 속도가 점점 느려지고 있어요. 갖고 싶은 사람은 많아지는데 코인 수는 점점 줄어드니까 더 비싸게 주고라도 사려는 거죠. 그 현상이 너무 과열됐어요.

 

삼촌) 그래서 그 코인 사면 돈 버냐?
조카) 에이 삼촌, 주식해서 돈 벌었다는 사람 봤어요? 삼촌도 소싯적에 주식 좀 했다고….

 

삼촌) 에잇! 그 소리가 왜 지금 나와!
조카) (주식 이야기로 화제를 돌리고 대화에서 빠진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2월 16일 14:16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