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아는만큼 보인다]동계올림픽의 꽃 '피겨 스케이팅'의 과학

통합검색

[아는만큼 보인다]동계올림픽의 꽃 '피겨 스케이팅'의 과학

2018.02.15 12:00

이제는 전설이 된 피겨 여왕, 김연아(28)의 등장으로 우리 국민에게 강하게 각인된 겨울스포츠 종목 피겨 스케이팅. 동계올림픽의 꽃이라고도 불린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도 국내 선수들의 피겨 연기를 주목해 볼만하다. 2017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에서 여자 싱글 금메달을 따낸 최다빈(18ㆍ수리고)과 16세에 이미 쿼트러플(4회전) 점프를 성공시켜 ‘남자 김연아’라 불리는 차준환 (17ㆍ휘문고)선수 등이 평창의 무대를 준비하고 있다.

 

지난 2014 소치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이면서 이번에도 역시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히고 있는 일본의 하뉴 유즈루(24)와 도핑 문제로 자국 국기는 달지 못했지만 최정상의 실력을 보유한 러시아의 예브게니아 메르베데바(19)의 경기도 눈여겨 볼만하다.

 

 

14일 오후 강원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피겨스케이팅 페어 쇼트 프로그램 경기. 대한민국 김규은-감강찬이 화려한 연기를 선보이고 있다 - 뉴시스 제공
14일 오후 강원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피겨스케이팅 페어 쇼트 프로그램 경기. 대한민국 김규은-감강찬이 화려한 연기를 선보이고 있다 - 뉴시스 제공

15일에는 김규은 (19ㆍ하남고)․김강찬(23) 페어조 프리 스케이팅(이하 프리) 경기가 진행된다. 두 선수는 지난 14일 쇼트 경기에서 22위를 기록한 바 있다. 16-17일까지는 차준환 선수가 출전하는 쇼트와 프리 경기가 진행되며, 19일에는 한국 피겨 아이스댄싱 혼성 국가대표 민유라와 알렉산더 겜린 조의 경기가 예정됐다. 김하늘과 최다빈 선수가 출전하는 여자 싱글 쇼트가 21일, 프리 경기가 23일에 진행되며 25일에는 갈라쇼가 피겨 경기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간단한 일정 되짚기는 여기까지. 늘 궁금했던 피겨에 대한 몇 가지 질문을 던져보자. 도대체 싱글이나 페어, 아이스 댄싱 등 피겨 종목들은 무엇이며, 경기의 평가 기준은 어떻게 될까? 그리고 최상의 피겨 경기를 위한 경기장 상태나 신체적 조건에는 어떤 것이 있는 걸까?

 

 

● 올림픽 피겨 경기 총 5종목, 2014년부터 팀 단체전 포함돼

 

피겨에는 남녀 싱글와 아이스 댄싱, 페어 싱크로나이즈드 등 5개 종목이 있다. 2010년 벤쿠버동계올림픽까지는 이 중 12~20여 명 갸량의 선수들이 연기를 맞추는 싱크로나이즈드를 제외한 4개 종목만이 올림픽 정식종목이었다.

 

2014년 소치 올림픽부터 4개의 종목에서 1팀씩 출전해 딴 점수를 합산해 평가하는 팀이벤트 종목이 새로 도입돼 현재 2018 평장올림픽에서도 5개 종목 경기가 진행 중이다.

 

 

한국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국가대표 차준환이 9일 오전 강원도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팀이벤트 쇼트프로그램에서 연기를 펼치고 있다. - 뉴시스 제공
한국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국가대표 차준환이 9일 오전 강원도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팀이벤트 쇼트프로그램에서 연기를 펼치고 있다. - 뉴시스 제공

김연아의 선전으로 국내에서 인기가 높은 싱글 경기는 남자와 여자 부문으로 나뉜다. 점프와 스핀, 스텝 시퀀스 그리고 한 쪽 다리를 엉덩이 위로 들고 빙상을 가로지르는 스파이럴 기술 등의 요소가 포함된 연기를 선보인다.

 

싱글 경기에 비해 한국에선 관심이 적은 아이스 댄싱과 페어는 모두 남녀 혼성으로 구성해 경기를 진행한다. 아이스 댄싱은 두 선수가 서로 가까이 잡고 음악에 맞춰 기술을 선보이는 것이며, 페어는 두 선수가 같은 동작을 연기하거나 남자 선수가 여자 선수를 던지는 등의 동작 등을 구성해 연기를 펼친다.

 

 

● 종목마다 쇼트ㆍ프리 따로 진행, 12명의 심판이 채점해

 

모든 피겨 경기 종목은 다시 쇼트와 프리 등 두 가지 세부항목로 나눠 연기를 진행하고 합산 점수로 순위를 매긴다. 그리고 각 프로그램에는 필수적으로 수행할 기술과 횟수가 정해져 있다.

 

먼저 쇼트에서는 점프 3개와 스핀 3개, 스텝 2개 등 총 8가지 기술요소를 수행해야 한다. 3가지 점프 중에는 콤비네이션 점프, 악셀 점프가 포함되야 하며, 연기시간은 2분 50초다. 프리는 점프 7개(남자 8개), 스핀 3개, 스텝 1개, 코레오시퀀스(구 스파이럴 시퀀스) 1개 등 12가지 수행요소가 있다. 프리는 쇼트에 비해 경기시간(4분~4분30초)이 길고 기술뿐 아니라 전체 연기의 예술성도 중요한 평가 요소로 작용한다.

 

 

2014년 1월 김연아선수가 선보인 기술 6가지와 평가점수의 예 - 대한체육회,어린이과학동아 제공
2014년 1월 김연아선수가 선보인 기술 6가지와 평가점수의 예 - 대한체육회,어린이과학동아 제공

피겨 경기의 결과는 12명의 심판이 점프나 스핀 등을 평가하는 기술점수(TES)와 프로그램 구성점수(PCS), 기술요소 별로 얼마나 완벽하게 구사했는지를 보는 수행등급(GOE)을 종합해 결정한다.

 

심판 중 3명은 기술을 레벨(1~4)로 나눠 평가하고 나머지 9명은 준비자세부터 착지, 다음 동작과의 연결성을 모두 고려해 수행등급을  -3~+3점으로 세분화해 채점한다. 수행등급의 경우 최고점과 최저점을 버리고, 남은 7개의 점수의 평균점을 계산해 반영하고 있다.

 

 

● 원할한 경기위한 얼음판 온도, 영하 2~5℃

 

다리 한 쪽을 높이 들고 최소 반바퀴 이상 활주하는 김연아 선수의 스파이럴 기술은 감탄을 자아내곤 했다. 절도있는 동작으로 움직이는 스텝 기술도 마찬가지다. 이런 기술을 선수가 최대한으로 발휘하려면 빙판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피겨 스케이팅에 쓰이는 얼음판, 즉 빙상의 온도는 얼음의 녹는점인 0℃보다 다소 낮은 영하 2~5℃ 정도로 유지하고 있다. 이 온도에선 얼음 표면에 눈에 보이지 않는 물 분자층이 살짝 형성돼 완전히 꽁꽁 언 빙판보다 더 매끄럽기 때문이다. 이처럼 녹는점 근처에서 고체 상태의 물질 바깥쪽이 녹는 현상을 ‘표면 녹음’이라고 한다. 물 분자 두 개 정도의 두께밖에 안 되는 물층이 액체처럼 움직이면서 얼음 위를 미끄럽게 만든다.

 

 

 

 

GIB 제공
GIB 제공

이밖에도 선수가 스케이트장에서 움직이면 스케이트 칼날이 누르는 힘에 의한 마찰열이 발생해 얼음 표면에 물층 생성에 도움을 준다. 특히 두꺼운 피겨 스케이트의 칼날은 열전달 효율이 낮아 압력으로 생긴 열이 얼음판으로 더 많이 전달돼 이런 표면 물층을 더 오래 보존하게 만든다. 피겨선수들이 보통 얼음판이 적당하게 미끄러운 중간 순번에서 경기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 피겨는 동양인이 유리하다고?... 서양인보다 무게중심잡기 좋아

 

우아하게 스케이트를 밀고 나가며 고난도 동작을 취하는 피겨선수들을 보면, '문득 나도 할수 없을까'란 생각이 스칠 것이다. 체격이 동양인 남녀 평균보다 약간 작은 키에 마른 체형이라면 주저말고 빙판에 올라보는 것도 좋다.

 

피겨는 체조처럼 회전동작이 많기 때문에 키가 작고 팔다리가 짧을수록 유리하다. 키가 너무 크면 무게중심이 상대적으로 가슴 위쪽에 위치해 균형을 잡기가 어렵고 체력도 많이 소모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동양인이 서양인보다 피겨에 맞는 체형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다.

 

빙상계는 피겨 선수의 이상적인 키로 여자는 165㎝ 이하, 남자는 170㎝ 안팎을 꼽는다. 김연아와 그의 라이벌 아사다 마오는 모두 키가 164㎝다. 이번 2018 올림픽의 남자 싱글 부문 우승 후보인 일본의 하뉴 유즈루의 키가 171㎝, 여자 우승 후보인 러시아의 예브게니야 메드베데바는 162㎝ 정도다.

 

하지만 무작정 키가 작다고 피겨에 좋은 것은 아니다. 팔다리가 짧으면 고난도 점프에는 유리하지만 관객이 느끼기에 키가 큰 사람의 연기보다 아름다움이 떨어져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피겨 선수의 이상적인 키와 그에 비해 긴 팔다리를 겸비한 선수, 여기에 피나는 노력으로 실력을 연마한 선수라면 그 연기가 더 돋보일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0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