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북, 개발자 컨퍼런스 요약...'온라인 데이팅' 진출도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5월 10일 11:37 프린트하기

페북, 2014년부터 매년 개발자 컨퍼런스 개최...향후 사업 방향성 공개
올해 발표된 주요 내용? 소셜데이팅 시장 진출, 오큘러스 고 출시 등

 

페이스북은 지난 1일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개발자 컨퍼런스 'F8'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마크 주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클리어 히스토리'라는 개인정보 제어 기능 도입을 강조했다.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마크 주커버그 - 뉴시스 제공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마크 주커버그 - 뉴시스 제공

9일 메리츠종금증권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개발자 컨퍼런스 'F8'은 2007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처음 개최됐다. 창업 초기 8시간 씩 진행되던 해커톤 행사 때문에 F8이라는 이름이 붙은 바 있다. 

 

2014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F8에서는 페이스북의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향후 사업 방향성 등이 공개되고 있다.

 

이번 F8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은 ▲소셜데이팅 시장 진출 ▲오큘러스 GO 출시 ▲프라이버시 강화 ▲페이스북 메신저 앱의 개선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엘프 오픈고' 개발 등이다.

 

F8에서 페이스북은 하반기 온라인 데이팅 시장 진출을 밝혔다. 

 

사업 분야별 발표내용 요약 - 뉴시스 제공
사업 분야별 발표내용 요약 - 뉴시스 제공

데이팅 기능은 이용자의 기본 프로필과 별도로 데이팅을 위한 프로필을 생성해 사용한다. 페이스북의 데이팅 기능은 미국 데이팅앱 '틴더', '오케이큐피드' 등과 경쟁하게 될 전망이다.

 

페이스북이 온라인 데이팅 시장에 진출한 배경은 미국 데이팅앱 시장 규모가 지속 성장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미국 데이팅앱 시장 규모는 약 20억 달러(2조1650억원)으로 추정되며 향후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마크 주커버그는 "미국 결혼 커플의 3분의 1이 온라인 만남을 통해 시작했고, 페이스북의 사용자 중에서 약 2억명이 프로필 상태를 '싱글'로 표기했다"며 "데이트 프로필은 하반기 베타 테스트 예정이며, 기존 페이스북에 기능으로 추가될 지 또는 메신저처럼 연동되는 새로운 앱으로 출시될지는 아직 불명확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페이스북은 프라이버시 강화를 위해 인터넷 기록을 삭제할 수 있는 '클리어 히스토리' 옵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페이스북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한 사용자 정보를 삭제하기 때문에 페이스북 사용자 선호도 중심의 게시물이 보여지지 않을 수 있다.

 

다만 사용자의 데이터가 이 옵션으로 인해 완전히 삭제되는 것은 아니며 광고주에게 누구인지 알려주지 않는 데이터는 제공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엔 최대 4명이 참여할 수 있는 '영상+문자' 채팅 기능을 도입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향후 채팅을 하면서 인스타그램 컨텐츠 탐색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한편, 왓츠앱에서도 '그룹 통화' 기능이 추가된다. 페이스북도 메신저로서의 역량이 확장되고, 광고 플랫폼으로 진화될 예정이다.


뉴시스 제공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5월 10일 11:37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8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