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사진관] 스냅스뇌질환 연구원의 작업일지 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5월 14일 00:00 프린트하기

[과학사진관] 의 작품 중 하나인 <부분과 전체> 삼부작의 작업일지를 싣습니다. 

 

현미경으로 끊임없이 세포 사진을 찍던 어느 날, 문득 인간과 사회 그리고 세포와 전체 구조에 대한 생각이 떠올랐다. 부분은 전체를 구성하고, 표상(表象)으로 나타나는 전체는 결국 그것을 구성하는 부분을 대변한다는 데에 이르렀다. 학문적인 성취에서 오는 기쁨과 더불어 연구 과정에서 얻은 사진들을 다른 이들과 공유하고 싶은 마음도 피어올랐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 고민하던 중 ‘Art in Science’ 전시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들었다.

 

김경덕 연구원이 출품한 작품
김경덕 연구원이 출품한 작품

필자가 앞서 실험에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자폐증에 걸린 생쥐의 세포 하나하나는 정보전달 능력이 떨어져 있었다. 전체적으로 뇌 내부의 부분 간 상호작용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그 결과 전체의 기능이 약화되어 표현형인 정신 질환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사회도 마찬가지다. 개인이 부도덕하고 이기적인 사회의 경우, 개인은 최대의 이익만 추구할 뿐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는 지에 관해서는 아랑곳 하지 않는다. 개별 구성원들이 이상을 좇는 동안 사회 전체는 발전 동력을 잃어버리고 혼탁해질 뿐만 아니라 부패한 사회로 전락해버리고 만다. 우리는 자국의 이익만을 생각한 결과 몰락했거나 수많은 난민이 발생한 나라들을 지구촌 뉴스 소식으로 듣곤 한다. 

 

Art in Science 출품을 위해 사진들을 차례차례 살펴봤다. 실험 중 떠올렸던 생각들과 맞닿아 있는 작품들을 추려냈다. 세포와 그 주변 환경들이 모여서 만들어내는 결과와 개인과 사회, 국가의 행동 양식이 만들어내는 결과가 닮아있다는 데 착안해 세 작품을 연작으로 만들었다. 제목 <부분과 전체 삼부작>은 어린 시절 읽었던 책에서 따왔다. 양자화학자이자 생명과학자인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 베르너 하이젠베르크(Werner karl Heisenberg, 1901-1976)의 불후의 명저, 『부분과 전체(Der Teil und das Ganze)』에서 큰 영감을 받았다. 부분과 전체의 관점에서 시냅스의 세계를 조망하고 연결하고 싶었다.

 

<부분과 전체 삼부작> 중 첫 번째 작품, 밤하늘로의 이륙(Take-off at night)은 생쥐 뇌의 전전두엽 피질의 신경세포를 찍은 것이다. 사회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전전두엽은 도시와 닮아 있다. 도시는 인간의 사회성이 만들어낸 공동체의 공간이다. 두 번째 작품 접(Contact)은 자연의 자기 반복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시냅스 수천 개를 포함하는 신경 세포들은 마치 시냅스처럼 다시 다른 세포들과 연접하고 관계를 맺는다. 전체는 부분으로 이뤄지고 부분은 전체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작품, 모래톱(Sandbank)는 마치 강물이 흐르는 듯 세포의 흐름이 나타나 있다. 좌뇌와 우뇌 사이의 정보 전달에 필요한 세포들이 전체 속의 부분이 되어 흘러가고 있다.

 

 

김경덕 연구원 (뇌질환 스냅스 연구단 소속)  

▶작품 자세히보기 : 부분과 전체 삼부작

 

 

※편집자주  

과학의 눈으로 본 인체는 어떤 모습일까요? 지난 감성 편에 이어 연구자들이 실험실에서 만난 인간의 몸, 곳곳을 현미경으로 포착했습닌다.

해당 작품은 IBS(기초과학연구원) 연구자들의 작품입니다. 연구자들이 실험실에서 몰두하던 중 나온 결과물들을 사진 작품으로 새롭게 탄생시킨 것으로, '2017 아트 인 사이언스'란 이름으로 전시되었습니다. 정말 다를 것 같던 두 사람이 만나 의외의 공통점을 발견하듯이, 이 사진들을 통해 어렵고 낯설 수 있는 과학과 일상의 연결고리를 발견하면 좋겠습니다. 


동아사이언스

DongaScience X IBS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5월 14일 00: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