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사진관] 수줍은 듯 숨어있는 작은 꽃 하나

통합검색

[과학사진관] 수줍은 듯 숨어있는 작은 꽃 하나

2018.05.28 20:00
 

 수줍은 듯 숨어있는 작은 꽃 하나

-작은 꽃 하나, 구성원

 

 

작품명 | 플러렌 꽃 Fullerene flower

작가 | 최희철(choihc@postech.edu)

소속 | 원자제어 저차원 전자계 연구원

 

 

작가의 말
플러렌(fullerene)은 가장 작으면서 안정적인 탄소 기반 분자이다.

 

최근 많은 연구자들은 다양한 형태 와 결정 구조로 인해 다른 광학적, 전기적 특성을 가지는 플러렌 분자의 용액 기반 자기조립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여섯 개의 대칭 꽃잎을 가진 독특한 꽃 모양의 플러렌 결정 사진은 C60와 C70 분자의 결정화가 동시에 이루어지면서 얻어진 것이다. 이 특별한 결정은 메시틸렌(유기 용매)에 대한 C60와 C70 분자의 용해도 차이로 생긴다.

 

용해도 차이가 결정화 초기과정에서 여섯 면의 대칭을 가지는 C70의 핵 성장을 촉진하면, C60와 C70 분자의 결정화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관찰된다.

 

 

작가의 TIP

플러렌(fullerene)이란? 
세상에서 가장 작은 축구공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물질. 흑연, 다이아몬드처럼 탄소 원자만으로 이루어졌으며 독립적이면서 완전한 구조를 갖고 있다.

 

 

플러렌 꽃 자세히 보기

Detailed look at the fullerene flower

 

 

 

 

 

▶[과학사진관]의 다른 작품 둘러보기 #만남 #이제나를봐요 #사랑의묘약 #폭풍우치는밤 #눈속에흐르는강 #과거로부터온메시지 #약한자의슬픔 #바람에흩날리는잎새 #나노-잔디위에핀 세포꽃 #혈관의라즈베리농장 #생명의 뿌리, 혈관 #뇌 속 정원, 연결 고리 #콜로이드의 뇌 #섬광 #Z-드래곤 #몸짱 제브라피시 #뇌 노화에 대한 상상, 노화의 색 #부분과 전체 삼부작 #췌장 섬세포가 그린 서울지도 #회전하는 먼지 #플래티넘 폭포 #초전도체가 그린 가을 #하데스의 일몰 #빨간 별

 

 

 

※편집자주  

과학의 눈으로 '여행'을 떠난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지난 감성, 인체 편에 이어 연구자들이 실험실에서 만난 시공간의 풍경을 담았습니다.  서울 등 특정한 장소부터 자연 및 인공의 장소까지 현미경으로 포착한 과학으로 '여행'을 떠나요. 

해당 작품은 IBS(기초과학연구원) 연구자들의 작품입니다. 연구자들이 실험실에서 몰두하던 중 나온 결과물들을 사진 작품으로 새롭게 탄생시킨 것으로, '2017 아트 인 사이언스'란 이름으로 전시되었습니다. 정말 다를 것 같던 두 사람이 만나 의외의 공통점을 발견하듯이, 이 사진들을 통해 어렵고 낯설 수 있는 과학과 일상의 연결고리를 발견하면 좋겠습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