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여기에 과학] 월드컵 경기장 파도타기 응원, 자연스럽게 되려면?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6월 15일 17:57 프린트하기

2018 러시아 월드컵이 개막했습니다. 한국은 18일 21시 스웨덴과 1차전을, 23일 밤 12시에 멕시코와 2차전을, 27일 23시 독일과 3차전을 치릅니다.

 

축구는 11명이 하는 경기지만 응원단까지 12명이 뛴다고 말하곤 하는데요. 바로 여러분, 한국의 붉은 악마 응원단은 해외에서도 알아줄 정도로 응원 열기가 뜨겁습니다.

 

 

2017년 8월 3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9차전 대한민국과 이란의 경기, 한국의 붉은 악마들이 열띤 응원을 하고 있다.-뉴시스 제공
2017년 8월 3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9차전' 대한민국과 이란의 경기, 한국의 붉은 악마들이 열띤 응원을 하고 있다.-뉴시스 제공

 

경기장 응원의 백미는 무엇보다 장내를 꽉 채운 관중들의 마음과 마음을 연결하는 파도타기 응원입니다. 관중석을 시원하게 흘러가는 파도를 만들어내는 붉은 악마의 응원 장면은 그야말로 장관을 연출하는데요. 그 열기가 전달돼 선수를 북돋아 통쾌한 골을 만들기도 하고 때론 따뜻한 위로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응원의 꽃, 파도타기는 물리의 파동을 모사한 것입니다. 파동은 물의 떨림처럼 연속된 물질 (이하 매질)이 제자리에서 시간차를 두고 진동을 일으켜 에너지를 전달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때 진동하는 매질의 움직임과 파동의 전달 방향이 수직이면 횡파,  나란하면 종파라 부릅니다. 횡파에는 파도나 물에 떨림을 뜻하는 물결파나 지진파의 S파가 있고, 종파에는 소리나 지진파의 P파가 있습니다.

 

파도타기 운동은 사람이 위아래로 움직이고 물결은 좌우로 퍼지는 횡파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몸소 구현하는 파도타기 응원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모두가 똑같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각 사람이 옆사람보다 조금 늦거나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는 겁니다. 반박자 늦게 일어나고 반박자 늦게 앉는 것이죠.

 

예를 들어 놀이터에 있는 그네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어요. 서로 떨어져 있는 그네들 중 한 그네를 어린이가 타고 있다고 해서 옆에 그네들이 저절로 따라서 움직이는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네의 진동이 옆으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 개의 그네를 노끈으로 묶어 연결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제일 마지막의 그네 하나만 타도 물흐르듯 자연스러운 그네의 파동이 발생할 겁니다.

 

노끈이 옆 그네를 잡아당겨서 같이 진동하게 하는 것인데, 파도타기 응원에서는 각자의 눈과 마음이 그런 역할을 합니다. 응원에 참가한 사람이 경기에 몰두해 옆을 보지 못한다면 파도타기 응원이 전달돼 와도 옆사람이 일어나는 것을 알지 못할 겁니다. 또 이를 따라할 마음이 없어도 역시 응원이 끊기게 되고요. 의욕적으로 참여할 마음을 갖고 옆에서 오는 파동을 감지할 눈이 있다면 파도타기 응원이 이어질 것입니다.

 

‘응원 때문에 이겼다. 우리 응원이 효과를 봤어’라는건 역시 심리적인 부분입니다. 그래도 수 만명이 한마음 한뜻으로 전달한 파도의 물결은 경기장에서 뛰는 선수들을 상기시킬 정도의 여운을 연출합니다.  과학에서 파동을 타고 에너지가 전달되는 것처럼 파도타기 응원 물결이 없던 체력도 살아나게 만들 에너지를 전달해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승리를 부르는 힘으로 작용할 것이라 믿으며,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도 붉은 악마의 파도타기 응원을 통해 우리 선수들이 기대 이상의 성적을 얻길 바래봅니다.

 


※ 편집자주: 일상에서 또는 여행지에서 우리가 서 있는 바로 그 지점. ‘여기’에 숨어 있는 지구와 우주, 생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봅니다. 매주 금요일 찾아올게요!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6월 15일 17:57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5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