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아이들의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5가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6월 24일 09:00 프린트하기

편식하는 아이들 때문에 속상하신 부모님 많으시죠? 건강을 생각하며 균형 잡힌 식단으로 밥상을 차려줘도 잘 먹지 않으려는 아이들 때문에 맘 상하는 일이 한두 번이 아니지요. 특히 아이들이 잘 먹지 않는 채소를 좋아하는 음식에 넣으면 먹을까 싶어, 눈치채지 못하게 손목이 나가도록(?) 채소를 잘게 다져 음식에 넣어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그 사실을 귀신(?)같이 알아채고는 그 음식 자체를 거부하곤 합니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요?

 

GIB 제공
GIB 제공

다수의 전문가들은 먹는 습관은 어린 시절부터 발달한다고 말합니다. 유아기 때는 주로 엄마의 식습관을 닮는다고 하는데, 엄마가 임신 중에 무엇을 먹었는지가 아이들이 태어나서 먹는 음식에 영향을 끼쳐 그렇다고 합니다 또 초등학생 자녀들은 아빠의 식습관에 영향을 받아 아빠가 고단백 음식 및 과일, 채소 등의 건강식을 즐기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아이들도 그런 아빠를 닮아 건강한 식습관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결국 부모가 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건강한 식습관을 갖기 위해 부모가 본을 보여주는 것을 포함해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음에서 다섯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째, 다양한 음식을 제공해 주세요. 아이들의 영양 섭취가 최대화되도록 다양한 음식 및 음료를 제공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고단백 식품이라 해도 소고기, 닭고기만 줄 것이 아니라 오리나 칠면조, 참치 같은 다른 종류의 음식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새로운 채소 및 과일을 맛보게 해주세요. 사실 새로운 음식을 주면 아이들은 대번에 안 먹겠다고 할 것입니다. 부모로선 실망스럽지만 새롭거나 생소한 것에 대한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이지요. 그렇다면 아이들에게 새로운 음식을 먹게 할 방법은 없을까요? 새로운 것과 익숙하면서 좋아하는 것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한 방법입니다. 한 실험에서 연구진은 10~12세의 아이들에게 두 종류의 칩(chip)을 제공했습니다. 새로운 것과 익숙한 것이었지요. 그리고 이 아이들 중 일부에게는 새로운 소스를 주었고 다른 아이들에게는 익숙한 소스를 주었습니다. 그러자 익숙한 소스를 받은 아이들이 새로운 칩을 시도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집에서도 한번 이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GIB 제공
GIB 제공

셋째, 앞에서도 잠시 언급했듯 부모가 먼저 건강한 식습관의 롤모델이 되어주세요. 부모가 원하는 음식을 자녀가 먹기를 바란다면 먼저 그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여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부모를 따라 먹을 것입니다. 

 

넷째, 식사 및 간식 시간을 정해놓고 한 테이블에서 함께 하세요. 이것은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요. 한 테이블에서 식사를 한다는 것은 음식 및 그 영양과 관련해 아이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이를 통해 아이들의 건강과 복지가 향상됩니다. 일례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가족 식사를 주 3회 이상 한 아이들은 정상체중 범위에 속해 있는 것은 물론 건강한 식이 및 식습관을 가질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다섯 째, 도움이 필요하다면 주저하지 마세요.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여럿이 함께 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동일한 문제로 고민한 엄마들이 있다면 그들의 의견을 듣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고 나아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입니다. 

 

좀 뻔한 내용인 것 같긴 하지만 그 기본이 잘 되지 않아 항상 어려움을 겪게 되지요. 아이들의 식습관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 위의 다섯 가지 방법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호주의 연구, 분석 전문 온라인 매체인 '더 컨버세이션(The Conversation)'에 발표되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6월 24일 09: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5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