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구글 인공지능 수장의 숙제...“공정한 AI 위해 노력해야”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6월 26일 15:48 프린트하기

-26일 서울 강남구 구글 캠퍼스 서울에서 열린 구글 AI 컨퍼런스에서 기조강연 중인 제프 딘 구글 시니어 펠로우. -사진 제공 구글 코리아
-26일 서울 강남구 구글 캠퍼스 서울에서 열린 '구글 AI 컨퍼런스'에서 기조강연 중인 제프 딘 구글 시니어 펠로우. -사진 제공 구글 코리아

“인공지능(AI) 역시 편견을 가질 수 있습니다. 편견 없는 ‘공정한’ AI를 연구를 통해 ‘모두를 위한 AI’를 만들어야 합니다.”


제프 딘 구글 시니어 펠로우는 26일 서울 강남구 구글 캠퍼스 서울에서 열린 ‘구글 AI 컨퍼런스’ 기조연설에서 ‘공정성’을 여러 번 강조했다. 그는 현재 구글 본사에서 AI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수장. 구글 설립 초기부터 정보 수집(크롤링)과 분류(인덱싱), 광고 모델, 기계번역 등의 개발에 참여해 온,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전문가다.


딘 시니어 펠로우는 “구글은 오랫동안 AI를 연구해 왔으며, AI가 여러 분야에 다양하고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직접 경험했다”며 “이것이 ‘모든 사람에게 혜택이 돌아가는AI’를 시도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딘 시니어 펠로우가 모두를 위한 AI의 조건으로 공정성을 강조한 이유는 ‘안전한 활용’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그는 “현실 데이터로 학습하다 보니, AI가 항상 이상적인 결과를 내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라며 “기존 편견이 강화되지 않도록 하는 데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구글이 기울이고 있는 7가지 인공지능 원칙을 소개했다. △사회적 유익함 제공 △불공정한 편향 양산 및 강화 거부 △안전성 우선시 △인간을 위한 책무 △개인정보 보호 △과학적 우수성 지향 △원칙에 부합한 활용 등이다. 딘 시니어 펠로우는 “구글은 이 원칙을 교육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해 2만 명의 엔지니어 모두 학습했다”며 “교육 도구를 오픈소스로 공개해 뒀으니 다른 개발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제공 구글 코리아
-사진 제공 구글 코리아

그는 현재 구글이 세 가지 방법으로 ‘모두를 위한 AI’를 구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먼저 앱을 개발해 많은 사람들이 쉽게 AI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고 있다. 일반인을 위한 AI다. 두 번째로 AI 구현 도구를 오픈소스로 제작해 공개하고 있다. 개발자로 하여금 AI를 이용한 혁신에 동참하도록 지원하는 정책이다. 마지막으로 의료 등 분야의 난제 해결에 AI 를 활용하도록 연구 중이다. 의사나 과학자 등 다른 분야 전문가가 AI를 이용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가 특히 강조한 것은 오프소스 정책이다. 그는 “이미지 분석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공개된 비전(시각) API를 이용해 쉽게 이미지를 분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음성인식 도구와 머신러닝 도구(텐서플로우) 역시 오픈소스로 공개돼 있다. 그는 특히 텐서플로우에 대해 “세계적으로 다운로드가 수천만 건 이뤄졌고, 자체적인 AI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의학 및 과학 분야 응용 가능성도 그가 심혈을 기울이는 분야다. 주어진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에 새로운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어서다. 구글은 인체의 망막을 찍은 사진을 보고 망막 이상을 진단할 수 있는 AI를 개발했다. 그런데 추가 연구 과정에서 망막 사진만으로 대상의 성별을 높은 정확도로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망막의 혈관 정보를 분석해 심혈관계 질환을 예측할 수 있다는 사실 역시 알게 됐다. 모두 의사들조차 몰랐던 사실로, 전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진단을 할 가능성이 열렸다.

 

딘 시니어 펠로우는 “인간 의사는 과거의 진료 데이터를 바탕으로 앞날을 순차적으로 예측한다”며 “하지만 빅데이터를 이용하면 이런 정보 없이 패턴을 읽을 수 있다. 환자의 증상과 위험성을 먼저 알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6월 26일 15:48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4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