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초미세먼지가 당뇨병도 일으킨다...미국 연구팀, 초미세먼지-당뇨병 관계 규명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7월 01일 17:30 프린트하기

위키미디어
위키미디어

한 해 동안 전세계에서 새롭게 발생하는 당뇨병 환자 중 14%(320만 명)가 초미세먼지 때문에 당뇨에 걸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초미세먼지가 심혈관질환이나 알레르기성 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는 많았지만, 당뇨병의 위험을 구체적으로 밝힌 대규모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세계보건기구(WHO)나 미국 환경청(EPA) 등이 권고한 ’안전한’ 환경 기준보다 낮은 농도에서도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 초미세먼지 농도를 보다 엄격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벤저민 보위 미국 워싱턴대 의대 연구원팀은 미국 퇴역군인 중 당뇨 이력이 없는 약 173만 명의 건강 상태를 의료 기록을 기반으로 평균 8년 반 동안 추적 조사했다. 또 미국환경청(EPA)이 조사한 이들의 거주지별 초미세먼지(PM2.5) 농도와,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인공위성으로 측정한 주변 2~12km 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 데이터를 이용해 초미세먼지가 당뇨병 발병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분석했다.


연구 결과 대기질 속 미세먼지는 1m3 공간에 10마이크로그램씩 증가할 때마다 당뇨병 발병 위험을 15% 늘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2.4마이크로그램만 존재하는 아주 낮은 농도 때부터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위험은 PM2.5가 증가함에 따라 급격히 치솟았다. 1m3에 5~10마이크로그램 존재할 때에는 발병 위험이 21% 증가했고 11.9~13.6마이크로그램일 때에는 24% 증가했다.  뒤부터는 추가 증가세 없이 비슷한 발병 위험 수준을 유지했다. 연구팀은 발병 이유도 추정했는데,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이 몸 안에서 인슐린 분비를 줄이고 염증을 유발해 혈당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으로 결론 내렸다.

 

연구팀이 세계 194개국의 당뇨 신규 환자 발생률을 비교한 지도. 이론상 최소 위해 노출수준(TMREL)을 넘어서는 초미세먼지에 의해 인구 10만 명 당 발생하는 신규 당뇨환자수를 연령대를 보정해 비교했다. - 사진 제공 랜싯 환경보건
연구팀이 세계 194개국의 당뇨 신규 환자 발생률을 비교한 지도. 이론상 최소 위해 노출수준(TMREL)을 넘어서는 초미세먼지에 의해 인구 10만 명 당 발생하는 신규 당뇨환자수를 연령대를 보정해 비교했다. - 사진 제공 랜싯 환경보건

연구팀은 2016년 한 해 동안 초미세먼지에 의해 당뇨병에 걸린 환자가 전세계적으로 32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했다. 전체 신규 환자의 14%다. 10만 명마다 약 40명의 당뇨 환자가 발생하는 비율이다. 연구팀은 세계 194개국의 발병률도 비교했다. 초미세먼지에 의한 당뇨 환자 발생수는 중국과 인도, 미국이 각각 60만, 59만, 15만 명으로 1~3위를 차지했다. 10만 명 당 발병률(이론상 최소 위해 노출수준(TMREL) 초과 초미세먼지에 의한 신규 당뇨 환자 발병률)은 파키스탄이 약 73명으로 가장 높았고 인도와 방글라데시가 뒤이었다. 한국 역시 약 10만 명마다 40명 전후의 당뇨 환자가 비교적 발병률이 높은 나라로 꼽혔다.


연구팀은 초미세먼지가 주요 기구가 정한 권고치보다 낮은 농도에서도 병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초미세먼지 관리기준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WHO가 정한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 권고기준은 1m3 당 10마이크로그램, EPA 권고 기준은 12마이크로그램이다. 한국은 오랫동안 25마이크로그램을 유지해 오다 지난 3월 말부터 15마이크로그램으로 기준을 강화했다.


연구 총책임자인 자야드 알알리 워싱턴대 의대 교수는 “산업 분야는 현재의 초미세먼지 기준이 지나치게 엄격하다며 완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가 제시한) 증거에 따르면, 현재의 기준도 아직 충분히 안전하지 않으며 더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공중보건 분야 국제학술지 ‘랜싯 환경보건(The Lancet Planetary Health)’ 7월호에 발표됐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7월 01일 17:3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9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