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하-과학Ⅱ 빠진 수능, 문·이과 통합이 아닌 문과로의 통합”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7월 25일 18:40 프린트하기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기하와 과학Ⅱ를 빼는 교육부의 2022 수능 개편안은 문·이과 통합이 아니라 단순한 문과로의 통합에 불과합니다.”
   
25일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를 비롯한 13개 과학기술단체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능 출제범위에 기하와 과학Ⅱ를 반드시 포함시킬 것을 촉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연합회와 협의체 소속 단체들까지 고려하면 참여 단체는 수십 개에 이른다. 사실상 학계 전체가 한 목소리로 비판하고 나선 셈이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주요 선진국들은 최근 수학·과학 교육의 비중을 오히려 강화하고 있다”며 “수학·과학 교육 축소는 이공계 학생들의 학습권을 박탈하고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공계 수능 출제범위에 기하와 과학Ⅱ를 포함하고 수학은 가형과 나형을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13개 과학기술단체 단체장들이 수능에 기하와 과학Ⅱ를 포함시키길 촉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송경은 기자 kyungeun@donga.com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13개 과학기술단체 단체장들이 수능에 기하와 과학Ⅱ를 포함시키길 촉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송경은 기자 kyungeun@donga.com

지난달 28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2학년도 수능 과목구조 및 출제범위안’에 따르면 수학의 경우 현행(2019~2020년) 가형 출제범위에서 기하가 빠지고 문·이과 시험이 통합된다. 과학은 심화과정인 과학Ⅱ가 아예 없어지고 기초과정인 과학Ⅰ 4과목(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에서 1과목만 선택해야 한다. 이공계 진학 학생들은 과학 선택과목이 1과목으로 주는 대신 사회 1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목표를 살린다는 취지다.
 
그러나 기하와 과학Ⅱ가 수능에서 빠지면 대학 입시 중심의 국내 교육 환경에서는 현실적으로 과목 자체가 유명무실화 될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권오경 한국공학한림원 원장은 “기하는 역학의 기본이고 과학Ⅱ는 모든 이공계 학문의 기초다. 배우지 않고 이공계 대학에 진학하면 학과 수업을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곽영순 한국교원대 지구과학교육과 교수도 “수능은 말 그대로 대학에 진학한 뒤 제대로 수학할 수 있을지를 평가하는 제도인데, 이공계든 인문계든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과 무관하게 같은 시험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오명숙 홍익대 신소재화공시스템공학부 교수는 “변화가 빠른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대학에서도 배워야 하는 내용이 점점 많아져 대학원 교육 과정도 학부로 내려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공계 진학을 위한 최소한의 교육은 이뤄져야 대학도 제 역할과 기능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명환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 회장(서울대 수리과학부 교수)은 “수능이 지금처럼 문과 수준으로 통합될 경우 변별력을 잃어 이공계 지망 학생들뿐만 아니라 인문계 지망 학생들도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과기단체들은 교육 개혁에는 좀 더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향숙 대한수학회 회장(이화여대 수학과 교수)은 “지난 20년 동안 교육과정 개편 때마다 학습 내용을 20~30%씩 줄여 왔지만 학생 1인당 사교육비는 오히려 증가 추세”라며 “실패한 정책을 계속 반복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김명자 과총 회장도 “교육부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좋은 명분만 앞세우고 있다. 문제는 학습 내용 자체가 아니라 교육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공동 성명에는 과총과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전국자연과학대학장협의회,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한국약학교육협의회, 기초과학학회협의체, 한국수학관련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바른 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이 참여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7월 25일 18:4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7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