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화성 이주 현실화하려면?...“화성에 온실가스 CO2 농도 높여야”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7월 31일 00:00 프린트하기

반지름이 지구의 절반인 화성의 내부로, 핵과 맨틀 지각이 구분돼 있다. -미항공우주국(NASA) 제공
반지름이 지구의 절반인 화성의 내부로, 핵과 맨틀 지각이 구분돼 있다. -미항공우주국(NASA) 제공

 

수많은 과학자가 미래 지구 환경 변화와 운석 충돌 등에 대비해 인류의 화성 이주를 실현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화성을 인간이 살 수 있는 온도와 대기 등을 갖춘 환경으로 바꾸는 방법은 화성 이주 연구의 큰 축이다.

 

최근 화성을 지구화시키기 위해선 이산화탄소(이하 CO2) 농도를 높이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는 주장이 나왔다.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농도가 충분해야 행성의 표면 온도가 높아져 사람이 사용할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콜로라도대 대기및우주물리실험실 브루스 야코스키 교수팀은 “인간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면, 화성 내 탄소를 품고 있는 광물이나 극지방 얼음 등을 이용해 이산화탄소나 수증기 등 온실가스를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고 30일(현지시각) 학술지 ‘네이처 천문학(Nature astronomy)’에 실은 기고문에서 주장했다.

 

 

퐈성 표면으로 녹색일수록 비교적 탄소가 많고 보라색에 가까우면 탄소가 적은 층을 나타낸다. -NASA 제공
화성 표면으로 녹색일수록 비교적 탄소가 많고 보라색에 가까우면 탄소가 적은 층을 나타낸다. -NASA 제공

 

이산화탄소나 수증기(H2O), 염화플루오르화탄소(프레온가스) 등은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현재 지구 중위도 지방을 강타하는 폭염의 잠재적 원인으로 꼽힌다. 연구팀은 지구 온도를 뜨겁게 한 온실가스들이 화성의 지구화에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연구에 따르면,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하게 하기 위해 온도를 높이려면, 대기 내 1 ㎠당 2500g의 CO2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우주탐사선이나 망원경 등으로 화성의 지각과 대기 환경을 조사한 결과, 현재 화성 표면 대기엔 1 ㎠당 15g의 CO2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야코스키 교수는  “온실가스 중 프레온가스는 사실상 안정적으로 형태를 유지시킬 수 없다”며 “현재 화성 극지방의 광물에서 CO2와 수증기를 만드는 방법을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화성 극지방 표면온도인 약 영하 70도 상황에서 광물이 머금을 수 있는 CO2 양을 측정했다. 그 결과 현무암은 그램(g) 당 0.002g, 물과 CO2가 많은 환경에서 생성되는 현무암 계열 광물 파라곤나이트는 0.015g, 점토광물로 화성에 가장 풍부한 논트로나이트는 0.005g의 CO2를 포함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야코스키 교수는 “최소 100m 두께의 논트로나이트성 점토층이 있을때, 표면온도에 영향을 줄수 있는 1 ㎠당 100g 정도의  CO2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계산됐다”며 “하지만 화성 표면에는 수 미터에서 약 10m 정도 두께의 점토층뿐이라 더 깊은 층을 시추해야 하는데, 우주 환경에서 이런 설비를 구축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표면에서 약 8km 이상 깊은 곳에 이 같은 점토 광물층이 있을 것으로 추측 중이다.

 

애써 CO2를 만들었다고 해도 또 다른 난관이 있다. 화성 대기는 태양풍 등으로 인해 매순간 우주로 유실되고 있다.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와 수증기가 태양풍에 의해 광분해되거나 이온화돼 탄소(C)와 산소(O) 등 원소 상태로 바뀌어 우주로 흩어진다. 야코스키 교수는 “CO2를 생성하는것과 지키는 것, 모두 도전적인 과제다”라며 “그래도 만일의 상황을 대비한 화성 이주 연구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축적해 가며 이어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7월 31일 00: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7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