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어리다고 얕보지 마라...키즈 크리에이터 마이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8월 03일 11:50 프린트하기

“안녕하세요, 마이린입니다!” 또박또박한 이 목소리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구독자 58만 명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키즈 크리에이터 마이린이다. 키즈 크리에이터를 꿈꾸는가? 재밌고 새로운 직업을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여기를 주목하라! 

 

 

 

● 방송에서만 보던 마이린의 집에 가다

 

10년 전만 해도 상상하기 힘들었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지금은 유망한 직업이 되었다. 양띵과 도티, 잠뜰, 허팝 등이 ‘초통령’이라 불릴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1인 크리에이터를 장래희망으로 꼽는 어린이들도 생겼다. ‘라임튜브’와 ‘간니닌니 다이어리’처럼 이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키즈 크리에이터도 많다.
 

마이린(오른쪽)과 마이린TV에 자주 출연하는 마이린의 어머니 이주영 씨(왼쪽). 이주영 씨는 2018년 4월부터 새로운 채널‘마이맘TV’를 만들어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을 시작했다. - 마이린 TV 제공
마이린(오른쪽)과 마이린TV에 자주 출연하는 마이린의 어머니 이주영 씨(왼쪽). 이주영 씨는 2018년 4월부터 새로운 채널‘마이맘TV’를 만들어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을 시작했다. - 마이린 TV 제공

초등학교 6학년인 최린 군은 ‘마이린’이라는 이름으로 유튜브 채널 ‘마이린TV’를 운영하는 키즈 크리에이터이다. 기획부터 편집까지 스스로 해내는 키즈 크리에이터 중 구독자 수가 58만 명으로 가장 많다.(2018년 7월 기준)  지난 6월 18일, 기자는 마이린의 집을 찾았다. 수많은 키즈 크리에이터 중 마이린이 인기를 얻은 비결을 듣기 위해서였다. 


초인종을 누르자 마이린이 특유의 장난기 어린 웃음을 지으며 반겨주었다. 마이린의 집은 마이린TV의 주된 무대이다. 집을 소개하는 에피소드뿐 아니라 엄마 몰래 라면을 끓이거나 크리에이터 친구를 초대해 노는 다양한 에피소드가 여기서 탄생했다. 마이린의 방에 있는 책상은 이동식 조명을 설치하는 순간 액체괴물이나 게임 에피소드를 위한 스튜디오로  변한다. 

 

가장 인기를 끈 ‘엄마 몰래 라면 먹기’ 에피소드는 조회수 700만 회를 넘어섰다. 이 에피소드에서 마이린은 태어나서 처음으로 스스로 라면을 끓여 먹었다. - 마이린 TV 제공
가장 인기를 끈 ‘엄마 몰래 라면 먹기’ 에피소드는 조회수 700만 회를 넘어섰다. 이 에피소드에서 마이린은 태어나서 처음으로 스스로 라면을 끓여 먹었다. - 마이린 TV 제공

기자는 거실 식탁에 마이린과 마주 앉았다. 인터뷰를 시작하려 하자 마이린은 “먼저 양치질 좀 하겠다”며 후다닥 달려갔다. 이럴 땐 영락없이 아이같은 마이린이 어떤 특별함을 숨기고 있을지 기자는 정말 궁금했다. 

 

 

● 마이린이 궁금하다 

 

Q 어쩌다 크리에이터가 되었나?
마인크래프트란 게임을 좋아했는데, 아빠가 관련 유튜브 영상을 보여줬다. 나도 이런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구글이 여는 ‘유튜브 키즈 데이’라는 행사에 참가했는데, 처음으로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법을 배운 뒤 채널명을 짓고 채널을 만들었다. 그곳에서 행사가 끝나고 영상을 올린 사람 중 잘한 사람 5명에게 장난감 5개를 준다고 했다. 그때는 부끄러워서 할까말까 고민이 많았다. 12시가 마감이었는데 11시에 영상을 올렸다. 내복 입고 말도 없이 장난감을 갖고 노는 영상이었는데, 그렇게 뽑히고 만 거다. 그 뒤로 계속 하게 됐다. 


Q 단도직입적으로, 마이린의 인기 비결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거의 없던 2015년에 시작했기 때문인 것 같다. 영상을 꾸준히 올린 것도 중요했다고 생각한다. 처음엔 일주일에 1개씩 올렸는데, 작년부터 매일 1개씩 올리고 있다.


Q 꾸준함이 인기 비결이라기엔 조금 평범한 것 같은데…?
유튜브 채널을 열었던 친구들이 영상을 지우고 활동을 중단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시청자 반응이 별로 없거나 악플이 싫어서 그러는 것이다. 하지만 꾸준히 활동을 해야 자신의 부족한 점을깨닫고 시청자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다. 그러기도 전에 그만두는 것이 안타까워서 꾸준히 활동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마이린은 어떻게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나?
시청자들이 제 영상을 기다린다는 마음으로 하고 있다. 댓글을 보는데…. 재밌다, 잘생겼다, 귀엽다는 댓글을 보면 기분이 좋고 힘이 난다. 친구들이랑 촬영을 하는 것도 재미있다. 

 

마이린은 크리에이터 친구와 함께 촬영을 할 때도 많다. 위 화면은 유튜브 채널 ‘어썸하은’의 나하은 양과 함께 미끄럼틀 100번 타기에 도전한 영상이다. - 마이린 TV 제공
마이린은 크리에이터 친구와 함께 촬영을 할 때도 많다. 위 화면은 유튜브 채널 ‘어썸하은’의 나하은 양과 함께 미끄럼틀 100번 타기에 도전한 영상이다. - 마이린 TV 제공

Q 영상을 만들면서 가장 힘들었던 때는 언제인가?
콜라에 멘토스를 넣어 콜라가 부풀어 오르게 하는 실험을 할 때이다. 멘토스를 두 번이나 바닥에 쏟는 NG를 냈다. 엄마가 밤에 편의점을 계속 왔다갔다 해야 했다. 겨우겨우 멘토스를 콜라병에 넣었는데 생각처럼 콜라가 화려하게 폭발하지 않았다. 결국 실패한 실험을 그대로 올렸다.
 

Q 실패한 실험을 공개하는 게 부끄럽진 않았나?
시청자 분들이 보고 싶어 하는 건 저의 진정성 있는 모습이라고 생각했다. 성공하는 영상이 조회수는 더 많이 나올 수 있겠지만, 어떻게 하면 실패하는지 알려주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왜 실패했는지 의견을 구하고 싶기도 했고.... 시청자 분들이 의견을 많이 주신 덕분에 다음번엔 더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었다. 

 

실패한 실험은 조회수 87만 회를 기록했다. - 마이린 TV 제공
실패한 실험은 조회수 87만 회를 기록했다. - 마이린 TV 제공

Q 마이린은 <어린이과학동아> 독자라고 들었다.  <어린이과학동아>가 도움이 됐던 적도 있나?
<어린이과학동아>에 다양한 이야기가 있다 방송할 때 얘기하면 좋을 것 같은 소재를 얻은 적이 많다.. 예를 들어 가장 오래 산 생물이 1만 1000살이라는 기사를 본 적이 있었는데, 너무 신기해서 그 내용을 영상에서 말했다. 

 

Q 키즈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
일단 시작하면 재밌을 거라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다. 채널이 작더라도 친구들과 댓글로 이야기하는 걸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악플 때문에 상처 받는 분들도 많다. 나는 악플을 다는 분들이 관심을 받고 싶거나 외로워서 그러는 거라고 생각하려고 한다.
오히려 악플을 읽는 영상을 정기적으로 만들어 올리기도 하는데, 악플 중에는 부족한 점을 지적해주는 내용도 많기 때문에 그런 점을 고치려고 한다는 걸 보여주고 싶다. 

 

Q 마이린은 꿈이 있나?
크리에이터 활동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꿈을 발견해 나가고 싶다. 그래서 아직 꿈은 없지만 목표가 있다. 내년 상반기까지 구독자 100만 명을 확보하는 게 목표이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어린이과학동아> 많이 사랑해 주시고, ‘마이린TV’도 많이 사랑해 달라! 

 

어과동의 독자이기도 한 마이린은 인터뷰를 하다 틈만 나면 야구왕 허슬기와 마이보를 보았다.
어과동의 독자이기도 한 마이린은 인터뷰를 하다 틈만 나면 '야구왕 허슬기'와 '마이보'를 보았다.

 

● 마이린이 영상을 뚝딱뚝딱 만드는 과정

 

영상 계획 짜기 : 금요일마다 주말에 촬영할 영상의 소재를 정한 뒤 필요한 준비물을 정리하고 장소와 게스트를 섭외한다.


촬영하기 : 주말마다 다음 주에 올릴 영상을 한꺼번에 촬영한다. 콘티나 대본 없이 즉석에서 대사를 한다.
부모님이 촬영을 도와줄 때도 있지만, 셀카봉과 삼각대를 활용할 땐 마이린이 혼자 찍는다.


편집하기 : 평일 저녁마다 마이린은 영상을 잘라 붙이는 ‘컷편집’을 한다. 컷편집본을 전문가에게 넘기면 자막과 특수효과를 넣어준다.

 

마이린 TV 제공
마이린 TV 제공

 

● 마이린 일상 단독 공개

 

초등학생 마이린은 어떻게 공부도 하고 영상도 만들까? 아래는 마이린의 하루이다. 화, 목요일 저녁엔 수학 학원에 가고, 월, 수, 금요일 저녁엔 크리에이터 친구가 함께 출연하는 영상을 찍는 등 크리에이터 활동을 한다.

 

 

*출처: 어린이과학동아 15호(8월 1일 발행)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8월 03일 11:5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5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