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소아비만 예방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8월 12일 09:00 프린트하기

과체중 및 비만은 성인뿐만 아니라 아이들 건강에도 위협적입니다. 천식, 수면 무호흡증, 뼈 및 관절 문제, 제2형 당뇨와 같은 만성적 건강 문제의 위험이 높아지고 훗날 성인 비만으로까지 이어지기 쉬워 심장질환이나 여러 심각한 질환의 위험 또한 증가하지요. 게다가 비만일 경우 이러한 신체적인 문제뿐 아니라 사회적, 감정적 어려움도 겪게 되는데요. 학교 생활을 하는 데 있어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당하기도 하고 낮은 자존감으로 의기소침해지기도 하면서 이것이 결국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미국 같은 경우, 어린이 및 청소년의 비만 비율이 1970년대에 비해 세 배나 증가해서 6~19세 아이들 다섯 명 중 한 명이 비만이라고 합니다. 더욱이 이것은 비만에 거의 가까운 과체중의 아이들은 제외한 수치라고 하니 놀라울 따름인데요. 이는 비단 미국만의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사실 우리나라도 소아비만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계속 그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비만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음에서 살펴보겠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첫째, 건강에 좋지 않은 간식거리는 구매 자체를 아예 하지 마세요. 특히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료수 및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눈에 보이면 아이들은 먹고 싶을 것이고 그 유혹을 떨쳐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테니까요. 그러한 음식들은 생일과 같은 특별한 날을 위해 아껴두는 것이 어떨까요? 

 

둘째, 건강에 좋은 간식을 준비해 아이들이 쉽게 꺼내 먹을 수 있도록 해 놓으세요. 과일이나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은 팝콘, 살사 소스와 함께 즐기는 옥수수칩, 베리류, 무가당 그리스식 요거트 등의 간식 말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아이들의 시선을 끌만한 예쁜 그릇에 담아두면 더 좋습니다. 

 

셋째, 식단을 정하는데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예를 들어 반찬에 쓰일 채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그렇게 하면 아이들은 자신들이 선택한 것이기에 즐겁게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넷째, 함께 식사하는 시간을 가능한 한 많이 가지세요. 부모가 함께 식사하며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면 아이들은 부모를 따라 비슷한 선택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식사 시간에 TV를 보지 않는 것은 기본이겠지요. 

 

다섯째,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세요. 산책이나 공놀이, 배드민턴, 캐치볼 등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을 하면 좋습니다. 하루에 적어도 30분에서 한 시간은 아이들과 이러한 활동을 하는데 투자하세요.  

 

여섯째, 아이들을 칭찬할 일이 있으면 음식이 아닌 추가 놀이 시간과 같은 것으로 칭찬하세요. 음식은 보상의 의미가 아니라 영양분을 공급하는 통로입니다. 아이들은 음식보다 가족이 함께 놀이 시간을 가지는 것을 더 기뻐할 것입니다. 

 

음식은 약이 되는 동시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명심하고 위의 제안을 기억해 가정에서 작은 변화가 일어나 아이들의 비만을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8월 12일 09: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3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