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무선랜 많이 쓰면 암에 걸린다?'...암을 둘러싼 현대의 미신들

통합검색

'무선랜 많이 쓰면 암에 걸린다?'...암을 둘러싼 현대의 미신들

2018.08.21 14:22

 

GIB 제공
GIB 제공

가끔 TV채널을 돌리다 보면 건강 전문가를 자처하는 사람들이 ‘암은 인간이 만든 질병’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의 주장은 입소문을 타고 확산되면서 인간 마음 속 저편의 어두운 곳에서 미신을 불러낸다. 암은 현대에 들어와서야 발생한 질병이며 인간에게서만 발병하는 질병이라는 믿음을 심어준 것이다.

 

2016년 남아프리카에서 발견된 공룡의 뼈 화석에선 혈관 종양의 흔적이 확인됐다. 암은 우리가 아는 것보다 더 오래 전부터 지구상의 생명체를 괴롭혀 왔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대표적인 장수동물인 바다거북에서도 암은 흔한 질병이며, 인간에서만 나타나는 병이 아니다.

 

조금만 들여다보면 암에 대한 잘못된 정보들이 주변에 많다. 유기농 음식은 무조건 암에 좋다거나 휴대전화를 사용하면 암에 잘 걸린다는 주장이 그렇다. 영국의 가디언은 20일(현지 시간) 암에 대한 막연한 미신과 그에 대한 과학적 해석들을 모아 소개했다. 

 

GIB 제공
GIB 제공

 

'유기농 음식은 좋고 화학물질은 나쁘다'는 이분법 


식습관과 생활환경이 암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하지만 유기농이 반드시 건강에 좋다는 주장은 아직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세계암연구기금(WCRF) 미첼 맥컬리 연구리더는 “유기농 음식이 다른 일반 음식보다 항암 효과가 있다는 명백한 증거는 없다”고 밝혔다. 영국토양협회측도 “유기농 음식을 생산하는 과정은 토양환경과 주변 생물 생태계에 좋은 영향을 주지만 유기농 음식을 먹으면 암 예방에 좋다는 건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는 얘기”고 말했다.

 

최근 들어서는 플라스틱 쓰레기 확산과 초미세먼지 영향으로 생활 주변의 화학물질이 무조건 몸에 안좋으며 암을 일으킨다는 믿음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이 역시 아직 과학적으로 100% 증명되지 못했다. 영국 암연구소 케이티 에드문드 연구원은 “오염된 공기를 들이 마시면서 폐암의 확률이 높아진다는 등 검증되지 정보들이 퍼지고 있다”며 “이런 소문에 대한 정부와 전문가들의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유기농물질이나, 초미세먼지와 같은 화학물질에 대한 상당수의 주장이 확인되지 않은 정보라는 것이다.

 

GIB 제공
GIB 제공

 

휴대전화 사용과 와이파이가 뇌종양을 일으킨다?...답은 NO

 

현대인의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휴대전화도 암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 대다수가 휴대전화와 와이파이를 포함해 전자파 환경에 하루종일 노출되면서 암에 걸릴 것을 우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학자들이 전자파와 암 발생과의 연관성을 주장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발표된 관련 연구 논문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아직까지 직접적 개연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 도 2000년부터 2006년까지 세계 13개국에서 수 천명을 조사한 결과 휴대전화 사용이 뇌 종양발병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휴대전화가 내보내는 마이크로파 노출되는 것은 X선과 같은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과는 다르다. 에너지의 세기도 DNA를 돌연변이로 만들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와이파이에서 나오는 전자파 역시 휴대전화 전자파보다 에너지가 더 낮아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판명났다.

 

과학자들은 흔히 알려진 것과는 달리 우리 주변에 각종 미신들과 암 발병률 간의 상관관계는 현재로선 찾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세계암연구기금 측은 “암발병률이 과거보다 증가하는 이유가 현대인의 모든 생활와 식습관에서 비롯된다고 연결지을 수만은 없다”며 “과도한 술과 담배 사용, 여름철 피부를 태우기 위해 과도하게 햇빛을 쬐는 것과 같은 안좋은 습관을 조심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0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