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오스재단, KIAS '2018 필즈상 해설 강연' 개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8월 21일 15:58 프린트하기

2018 브라질 세계수학자대회 필즈상 수상자들.
2018 브라질 세계수학자대회 필즈상 수상자들.

세계수학자대회 역사상 최초로 시상식 현장에서 필즈 메달을 도둑맞아 화제가 된 ‘2018 브라질 세계수학자대회’ 필즈상 수상자들의 업적 강연이 열린다.

 

수학동아와 카오스 재단, 고등과학원(KIAS)이 주최한 이번 강연은 서울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9월 6일과 7일, 이틀에 걸쳐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된다.

 

이번 강연은 김민형 옥스퍼드 수학연구소 연구교수 겸 KIAS CMC 석학교수가 진행하고, 박지훈 포스텍 수학과 교수를 비롯한 국내 수학자 4명이 수상자의 업적을 한 명씩 맡아 설명할 예정이다. 각 강연날 마지막에는 강연자에게 질문을 할 수 있는 패널토의가 이어지고, 강연은 당일 네이버TV에서 생중계된다.

 

6일 첫 강연을 맡은 박 교수는 ‘파노에서 비르카까지’란 주제로 쿠르드족 난민 출신 코처 비르카 케임브리지대학교 수학과 교수의 업적을 설명할 예정이다. ‘파노 대수공간’에 관한 업적으로 상을 받은 비르카 교수는 세계수학자대회 시상식에서 필즈 메달을 도둑맞은 장본인이기도 하다.

 

같은 날 두 번째 강연은 2010년 필즈상 수상자인 세드리크 빌라니의 제자로 ‘사제지간 필즈상 3대’를 완성한 알레시오 피갈리 스위스취리히공과대학교 수학과 교수의 업적 강연이다. 피갈리 교수의 업적인 ‘최적 운송 이론’은 하승열 서울대학교 수학과 교수가 맡았다.
 
7일에는 김완수 고등과학원 수학부 연구원과 임선희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교수가 각각 올해 최연소 수상자인 페터 숄체 독일 본대학교 교수, 악쉐이 벤카티쉬 프린스턴 고등과학원 연구원의 업적을 설명할 예정이다.

 

참가자 모집은 8월 30일까지 진행되며, 참가 신청은 수학동아 블로그(mathdonga.blog.me)에서 할 수 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8월 21일 15:58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1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