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 게시판] 유엔 기후변화협약 추가 협상회의 外

통합검색

[과학 게시판] 유엔 기후변화협약 추가 협상회의 外

2018.08.30 21:08

■과기정통부, 유엔기후변화 협약 협상회의 참석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파리협정’ 이행에 필요한 세부 이행지침을 마련하고,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까지 마련하기 위한 추가 협상회의가 8월 31일부터 9월 9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 정부는 유연철 기후변화대사를 수석대표로 관계부처 담당관 및 전문가로 구성된 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 외교부, 환경부, 산업부, 과기정통부, 법무부, 산림청 등 7개 관계부처 담당관 및 연구기관 전문가 등이 참석한다.

 

■원자력硏, 한-미-스페인 연구진과 공동 미국 에너지부 우수연구상 수상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자력연) 최우석 방폐물운반저장기술실장팀은 미국, 스페인과 공동 수행한 ‘사용후핵연료 복합모드 운반시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결과 미국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 DOE)로부터 우수연구상을 8월 29일(현지시간) 수상했다. 국내에서는 원자력연과 더불어 한국원자력환경공단(KORAD), 한전원자력연료(KNF),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도 함께 참여했다. 미국에서는 샌디아국립연구소(SNL), 퍼시픽노스웨스트국립연구소(PNNL), 스페인에서는 원자력기기공사(ENSA)가 참여해 공동 수상했다. 

  ‘사용후핵연료 복합모드 운반시험’은 도로, 철도, 해상 등 여러 경로를 통한 사용후핵연료 정상 운반 시, 운반 용기와 사용후핵연료에 미치는 진동, 충격 등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모의실험 연구로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 간 미국, 스페인 등지에서 이뤄졌다.


■과기정보硏, ‘투명하고 건전한 학술출판 생태계 조성’ 리포트 발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허위 학술출판의 문제를 분석하고, 투명하고 건전한 학술출판 생태계 조성방안을 담은 ‘KISTI 이슈 브리프*’를 발간했다.  KISTI는최근 언론을 통해 허위 학술회의의 국내 연구자 참가 실태가 보도되면서 큰 파장을 일으킨 가짜학술대회 사태에 대한 국내외 실태를 분석함과 아울러, 투명하고 건전한 학술출판 생태계 조성 방안을 제시코자 이같은 보고서를 발간했다.

  KISTI 측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투고 학술지·학술회의 선택을 위한 지침 제공 △신뢰할 수 있는 출판사·학술지·학술회의 통합정보 구축 △연구윤리와 연구관리 규정의 재정비 △허위 학술단체 신고센터 개설 △허위 학술출판으로 인한 제도적 보호장치 마련 △연구자 커뮤니티의 자정 노력 전개 등 투명하고 건전한 학술출판 생태계 조성방안을 제시했다.

 

■KAIST, 스마트 과학관 전시연구단 출범

  KAIST가 국립중앙과학관과 함께 스마트 과학관 전시연구단을 출범했다. 스마트 과학관 전시 연구단은 실내 위치인식 기술·증강 및 가상현실·사물인터넷·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전시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KAIST를 포함해 9개 대학, 전자부품연구원 등 2개 공동연구기관까지 총 11개의 기관이 참여하며 2022년까지 총 15개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AR·VR 기술과 실내 위치인식 기술이 통합되어 전시안내에 활용되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자통신硏, 새 기숙사 및 어린이집 준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연구원의 새로운 기숙사 및 직장 어린이집 준공식을 30일 진행했다. ETRI는 연구원들의 주거 및 양육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약 2년여 간 공사를 진행해 완성한 ‘에트리 하우스’ 기숙사와 ‘에트리 아이나무’ 어린이집을 완공했다. 기숙사는 기존 30여 년간 사용하던 것을 재건축했다. 이번 완공된 기숙사는 총 2개 동 지상 12층, 지하 1층의 연면적 7578㎡ 규모로, 1인실 200실로 구성돼 있다. 어린이집은 연구원 자녀 150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영아 보육실(1층), 유아 보육실(2층) 등으로 마련됐다. 어린이 집의 연면적은 1204㎡ 규모로 다음 달 2일에 정식 개원한다. 운영은 사단법인 푸르니 보육지원재단에서 맡는다.
 

■새내기 여성연구원 100명 중소·벤처기업 진출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는 7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2018년 ‘신진여성연구원 산업현장진출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을 신진여성연구원 100명을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100명의 신진여성연구원은 이공계 전공의 △박사 2명 △석사 23명 △학사 75명(동등학력 포함)으로, 71개 중소·벤처기업에서 올해 3월 이후 신규로 채용했다. 이들은 지원기간 6개월 동안 정부로부터 인건비를 지원받으며 산업현장에서 연구개발 관련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신진여성연구원 산업현장진출 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이 신진여성연구원을 채용할 경우, 해당인력의 인건비 일부와 교육훈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규모는 1인당 인건비 750만원(월 125만 원, 6개월)이며, 교육훈련과 기업맞춤형 전문기술 교육비(30만원 내외)도 지원한다.

 

■대한방사선협회, 2018년도 하계 워크샵 개최

대한방사선방어학회는 오는 30일부터 양일간 무창포 비체팰리스호텔에서 ‘2018년도 하계워크샵’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최근 국민들에게 이슈가 되고 있는 라돈 침대 관련 내용과 종사자의 내부피폭 관리에 대한 주제로 해당분야 전문가 발표와 패널토른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5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