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세포 죽음 유도하는 단백질 복합체 형성과정 밝혔다

통합검색

세포 죽음 유도하는 단백질 복합체 형성과정 밝혔다

2018.09.20 14:20
GIB 제공
GIB 제공

 

국내 연구진이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단백질 복합체 형성과정을 규명했다.

 

박현호 중앙대 약학과 교수팀은 20일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복합체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모델을 완성했다고 밝혔다.

 

노화된 세포나 암과 같은 비정상세포가 발생하면 몸 안에선 이를 없애려는 신호가 발생한다. 이 과정에서 ‘세포사멸 유도신호 복합체(DISC)’가 작용한다는 것이 확인됐지만 DISC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는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DISC는 파스(FAS)나 TNF-α(알파)와 같은 신호 수용체 단백질과 사멸을 유도하는 파드(FADD)단백질,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카스파제(Caspase-8) 단백질로 구성된다. 연구진은 DISC가 생기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카스파제 결합 부위의 입체 구조를 규명했다.

 

 

(a)수용체단백질, (b)와(c)는 세포사멸유도신호 복합체 단백질(DISC)의 모식도다. 연구진은 DISC가 생성되기 위해 카스파제(Caspase-8, 짙은 회색)에 두가지 지역이 교차되면 수용체 단백질(보라색)과 파드(FADD, 진한 연두색)단백질이 붙어 복합체를 형성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연구재단 제공
(a)수용체단백질, (b)와(c)는 세포사멸유도신호 복합체 단백질(DISC)의 모식도다. 연구진은 DISC가 생성되기 위해 카스파제(Caspase-8, 짙은 회색)에 두가지 지역이 교차되면 수용체 단백질(보라색)과 파드(FADD, 진한 연두색)단백질이 붙어 복합체를 형성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연구재단 제공

 

DISC 복합체가 형성되려면 카스파제에 다른 물질이 붙을 수 있는 2개의 지역이 서로 교차해야 한다. 연구진은 구조를 실제로 분석한 결과 이렇게 교차된 자리에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FL-모티프라는 작은 구조가 나타나면 수용체 단백질과 파드 단백질이 붙어 복합체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DISC의 형성 과정에 대해 실험적인 결과와 일치하는 모델도 제시했다”며 “세포사멸과정에 대한 인류의 학문적 이해가 한층 깊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지난 11일 국제학술지 ‘세포죽음과 분화’을 통해 발표됐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6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