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로봇 혼자 인테리어 뚝딱… 日,인간형로봇 HRP-5P 공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9월 28일 15:21 프린트하기

석고보드 고정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인간형 로봇 HRP-5P. 일본산업기술종합연구소 제공(유투브 영상 캡처).
석고보드 고정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인간형 로봇 HRP-5P. 일본산업기술종합연구소 제공(유투브 영상 캡처).

 

로봇이 두 팔을 움직여 쌓아둔 석고보드 중 한 장만 끌어 내린다. 로봇은 다시 이 보드를 양 손에 들고 두 발로 걸어간다. 작업 현장까지 이동한 로봇은 각목으로 세워둔 뼈대에 석고보드를 전동공구로 고정한다. 실내에 가벽(假壁)을 만드는 인테리어 작업을 로봇이 홀로 해치운다.

 

일본 산업기술종합연구소(AIST)가 27일 공개한 인간형 로봇 ‘HRP’시리즈의 신형모델 ‘HRP-5P’의 테스트 동영상 내용이다. HRP는 ‘휴머노이드 로봇 플랫폼’이라는 뜻으로 AIST가 산업용 로봇 실용화를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인간형 모델이다. 

 

영상에서 신형 HRP-5P는 주위의 도움없이 로봇 혼자 석고보드를 들어 나르고, 쪼그려 앉은 자세에서 전동공구를 다룬다. 기존 인간형 로봇에 비해 진일보한 작업 능력을 보이고 있다. 

 

HRP는 AIST가 15여년 이상 꾸준히 개발해온 산업용 인간형 로봇이다. 인간의 중노동 작업이나 위험한 환경에서 작업을 자율적으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신형 HRP-5P는 키가 182㎝, 무게 101㎏로 검은색 몸체에 두개의 긴 팔과 다리를 갖춰 사람의 동작을 대부분 따라한다. 주위 환경을 측정하고 물체를 인식하고 자신의 동작을 스스로 계획하고 제어하는 지능형 시스템을 장착했다.

 

HRP-5P. 일본 산업기술종합연구소 제공.
HRP-5P. 일본 산업기술종합연구소 제공.

AIST는 “신형 HRP-5P는 HRP 시리즈의 기술을 계승하면서도 최신 하드웨어 기술을 활용해 완성했다”며 “지금까지 개발된 HRP 시리즈 중 최고의 신체 능력을 갖췄다”고 밝혔다.  

 

HRP-5P는 당장 산업현장에 투입될 정도 실력을 갖추지는 못했다. 연구진은 오히려 관련 기능을 연구하기 위한 실험용 로봇으로서 가치가 더 크다고 밝혔다. AIST는 앞으로 HRP-5P를 건축 현장이나 항공기 · 선박 등의 대형 구조물 조립에서의 인간형 로봇의 실용화를 위한 연구개발 플랫폼으로 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진은 이번에 개발한 로봇 및 관련 기술의 일부를 10월 1일부터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되는 국제지능형로봇학회(IROS 2018)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10월 17일부터 5일간 도쿄 빅 사이트에서 개최되는 세계로봇 엑스포에서도 로봇 실물을 전시한다.

 

HRP-5P의 작업 동영상. 일본산업기술종합연구소 공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09월 28일 15:21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7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