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광고 속 화학제품 사용 모습 시청자 행동에 영향 준다”

통합검색

“광고 속 화학제품 사용 모습 시청자 행동에 영향 준다”

2018.10.17 07:11

엘리베이터 등 밀폐된 공간에 갔는데 주변 사람들 표정이 이상하다. 옷에서 냄새가 나는지 신경 쓰인다. 뿌리는 탈취제를 사용하고 나자 사람들의 표정이 바뀐다. 이성들은 매력적이라는 듯한 표정을 짓는다.

 

텔레비전 광고에서 흔히 보는 탈취제 광고 시나리오다. 그런데 이런 식의 광고는 ‘냄새는 나쁜 것, 탈취제는 좋은 것’이라는 공식을 은연중에 시청자들에게 전달해, 생활화학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제공 윤신영
발표에 뒤이은 토론 장면. -사진 제공 윤신영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16일 오후 서울 강남구 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 제10회 국민생활과학기술포럼 ‘알수록 쓸모있는 생활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과 관리방법’ 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스프레이 제품 광고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유 교수팀은 한국광고협회 광고정보센터에 등록된 광고 중 방충제와 살충제, 소독제, 방향제, 탈취제 등을 선별해 구체적인 제품 사용 장면이 등장하는 스프레이 광고 76건을 선정, 분석했다.

 

그 결과 방향제 및 탈취제가 45건으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살충제(16)와 세정제가 뒤를 이었다.
우선 광고에 등장하는 배경은 가정이 68건으로 거의 대부분이었다. 가정에서 10건은 욕실이었다. 스프레이 제품이 주로 가정 등 생활 공간에서 사용될 것을 목적으로 판매된다는 뜻이다.

 

영상에서는 엘리베이터 속 탈취제처럼 냄새를 나쁜 것으로 ‘낙인’ 찍는 광고가 16건으로 가장 많았다. 세균과 곰팡이와 ‘싸움’을 벌이는 내용이 14건으로 다음을 이었다. 가정의 안전을 지킨다는 이미지도 9건 있었다. 반대로 탈취제 등을 써서 이성에 매력을 어필하는 내용이나 리더의 지위에 오르는 내용이 각각 6건, 4건 있었다. 모두 ‘생활화학제품은 좋은 것, 냄새, 세균은 나쁘거나 불쾌한 것’이라는 공식을 보여주는 내용이다.

 

유 교수는 특히 음성이나 자막에 자주 등장하는 수치와 성분 표시에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99.9% 항균’ 등 성능을 드러내는 문구나 ‘100% 국화추출 천연살충성분’ 등 천연성을 강조하는 말은 자칫 오해를 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 교수는 “항균 성능 등은 간단한 말로 보이지만, 많은 과학적 결과로 뒷받침되지 않으면 안 되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광고에 등장하는 제품 사용 장면도 문제가 됐다. 전체 76건의 분석 대상 광고 가운데 모델이 보호장구(고무장갑)를 착용한 것은 1건에 불과했다. 유 교수는 “보호장구를 쓰지 않으면 흡입, 경피노출 모두 발생한다”며 “특히 욕실 청소 세정제는 차아염소산나트륨이 포함된 경우가 많다. 피부 자극성과 눈 손상성, 표적장기 독성이 있으므로 보호장구를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분사 방향에도 주의해야 한다. 압축 스프레이의 경우 한 번 분사할 때 입자 크기 100nm 이하의 나노 입자가 80~85%를 차지한다. 이들은 폐나 기관지에 달라붙는 경향이 있으며, 거리가 가까울수록 심하게 영향을 미친다. 윤충식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팀에 따르면, 스프레이 사용시 분사 위치에서 3m 떨어진 곳에서도 나노 입자가 존재했다. 팔을 쭉 뻗어 머리 위로 뿌리는 방법이 권장되는데, 광고 분석 결과 사람을 향하거나 사방에 마구 분사하는 경우가 5건, 심지어 텔레비전 정면을 향해 분서하는 경우가 6건 발견됐다.

 

유 교수는 “예를 들어 술을 마실 때 꿀꺽꿀꺽 마시는 장면, 한 번에 쭉 들이키는 장면 등은 음주에 대한 행동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생활화학제품의) 광고 속 재현 장면이 소비자의 제품 사용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면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유 교수 외에 이병훈 서울대 약대 교수와 배옥남 한양대 약대 교수가 생활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법과 위해성 평가 방법에 대해 발표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