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비름에서 골다공증 치료효과 확인

통합검색

비름에서 골다공증 치료효과 확인

2018.10.17 14:41
여름철에 나오는 채소 중 하나인 비름이 골다공증 개선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한국식품연구원 제공
여름철에 나오는 채소 중 하나인 비름이 골다공증 개선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한국식품연구원 제공

 

골다공증은 칼슘부족 등을 이유로 뼈가 약해지고 쉽게 부서지는 병이다. 나물로 무쳐서 먹는 채소의 일종인 비름이 골다공증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식품연구원 천연물질연구단은 17일 비름 추출물의 골다공증 개선 효과가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입증됐다고 밝혔다.

 

건강보홈심사평가원이 발표한 2017년 건강보험통계연보에 따르면, 국내에는 골다공증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가 90만 6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의료계는 잠재적 환자군까지 포함하면 국내에는 약 310만명의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연구진은 실험을 통해 비름 추출물이 뼈를 분해하는 파골세포의 분화 억제하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 골다공증 동물모델에서 혈중 지질량을 개선할 뿐만아니라 골소주의 양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김윤숙 식품연 식품기능연구본부장은 “여름에 즐겨 먹는 비름이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과학적 근거를 확보했다”며  비름을 활용한 기능성 식품 개발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6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