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2018국감]의원들 “원안위 안일한 보고로 李총리 거짓말하게 만들어”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0월 29일 15:29 프린트하기

2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엄재식 원안위 사무처장이 의원들의 질문의 답변하고 있다. 엄 사무처장은 이날부터 사퇴한 강정민 위원장을 대신해 직무대행을 맡게 됐다.-김진호 기자 twok@donga.com
2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엄재식 원안위 사무처장이 의원들의 질문의 답변하고 있다. 엄 사무처장은 이날부터 사퇴한 강정민 위원장을 대신해 직무대행을 맡게 됐다.-김진호 기자 twok@donga.com

29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원자력안전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는 이날 오전 갑작스럽게 사퇴한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지난 26일 이낙연 총리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라돈침대 수거와 해체가 끝났다고 밝혔다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난 것이 원안위의 잘못된 보고에서 비롯됐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 종합국감 당일 사퇴한 원안위원장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질의자로 나서 “아침에 강정민 위원장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바로 사퇴 처리까지 됐다는 사실을 들었다”며 “국정감사 당일 담당 기관장이 사퇴하는 초유의 사태가 생긴데 대해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 지난 12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자격 논란이 불거지면서 거취 문제가 수면에 떠올랐다.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은 “강 위원장이 KAIST 초빙교수로 재직하던 2015년 감독대상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 사업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힌 것이다. '원안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에 따르면 최근 3년 이내 원자력 이용자나 원자력 이용단체의 사업에 관여한 적이 있는 경우를 위원 결격사유가 된다.

 

이에 대해 강 위원장은 처음에는 “관련 연구를 한 기억이 없다. 이름이 왜 들어가 있는지 확인해 보겠다”며 부인하다가 결국 연구 과제 수행비로 해외 출장을 간 지출내역이 공개되면서 참여 사실을 인정했다.  논란이 사실로 드러나자 강 위원장은 “문제가 되면 감사를 받은 뒤 위원장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지난 25일 감사원에 자진감사 청구를 하고 이날 오전 인사혁신처에 사표를 제출했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퇴한 강정민위원장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김진호 기자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퇴한 강정민위원장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김진호 기자

여당 의원인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은 엄재식 원안위 사무처장에게 “국정 감사장에서 제기된 문제로 사퇴를 하면 다시 나와서 사유를 밝히고 정식으로 사퇴해야  한다”며 “이는 분명히 무책임한 처사로 최소한의 답변 내용이라도 듣고 와서 제대로 전해 달라”고 요구했다.

 

● 라돈침대 다 수거 안됐는데 전량폐기 보고한 원안위

 

이날 종합 국감에서는 원안위의 안일한 보고 체계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이낙연 총리가 이달 26일 원안위의 보고를 받고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라돈침대 수거와 해체가 어제 모두 끝났다”며 “협조해 주신 천안시민과 수고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밝힌 것이 도마에 오른 것이다. 이 총리가 SNS에 글을 올린 직후 온라인에서는 '라돈 침대 문제가 불거진 5월에 신청했는데도 수거가 안됐다'는 제보가 이어졌고, 이는 결국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원안위는 "충남 당진에 보관 중인 매트리스를 천안으로 옮겨 분리를 마쳤다는 내용과 대진침대 본사로 수거된 물량을 전량 해체 완료했다는 것을 보고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일부 수거 안된 물량이 있으며, 라돈 침대를 모두 수거해 처리했다고 보고한 게 아니라는 해명이다.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수거한 침대를 전량 해체한 것인지 모든 제품을 수거해 처리했는지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며 “원안위가 홍보를 위해 올린 카드뉴스에서도 모두 해체라고 표현했다가 논란이 되자 대부분이라고 바꿨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계속해서 “원안위가 허위 보고한건지 이 총리가 거짓말을 한건지 확실히 말해 달라”고 추궁했지만 엄 사무총장은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0월 29일 15:29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0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