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지구의 허파 아마존의 새 설계자는 '제2의 트럼프'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0월 30일 16:30 프린트하기

아마존 숲 개발론자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당선 

파리 협정에 탈퇴 선언했다 철회하기도

전 세계의 기후변화 저지 노력 찬물 우려

 

28일(현지 시간)  브라질의 새 대통령으로 선출된 자이르 보우소나루는 후보 시절부터 기후 변화에 회의적인 입장을 내비치며, 열대 지역의 트럼프로 불렸다. 이번 대선에서도 숲을 허물고 곡물생산량을 늘려 경제를 살리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새 대통령에 선출된 보우소나루가 지구의 허파로 불리는 아마존의 운명을 어떻게 바꿀지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다.

브라질의 트럼프 “국민적 단결 이루겠다” 브라질 대선 결선투표가 실시된 28일 극우 성향의 자이르 보우소나루 사회자유당 후보가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투표 후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동아일보 DB 제공
브라질의 트럼프로 불리는 극우 성향의 자이르 보우소나루 사회자유당 후보가 28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대선 투표를 마친 뒤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동아일보 DB 제공

보우소나루는 열대의 트럼프라는 별명이 무색하지 않게 후보시절부터 “환경 정책이 국가를 질식시키고 있다”며 강력한 농업 활성화 정책을 펼칠 것을 주장했다. 환경부와 농업부를 합쳐 경제를 살리기 위해 농업과 관련된 환경 규제를 없애겠다는 뜻도 밝혔다. 숲을 허물고 농지로 만들어 쇠고기와 곡물 생산량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학계와 환경단체에선 환경 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환경부를 사실상 폐기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평가하고 있다.

 

가장 위험해진 것은 세계 최대의 열대 우림인 아마존 숲이다. 아마존 숲은 약 500만㎢에 이르며 브라질과 페루, 베네수엘라 등 9개 국가로 둘러싸여 있다. 아마존 숲은 대기 중에 퍼진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전세계 산소의 20%를 공급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브라질은 이 가운데 약 320만㎢(64%)의 아마존 숲을 보유하고 있다. 브라질 정부에 따르면 농업과 공업화가 가속화하면서 매년 17만㎢의 열대림이 사라지고 있다. 이 때문에 브라질 정부가 숲을 허무는 정책을 펴면 그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남아메리카 대륙의 위치한 열대우림, 아마존 숲의 범위-미국 항공우주국 제공
남아메리카 대륙의 위치한 열대우림, 아마존 숲의 범위-미국 항공우주국 제공

보우소나루는 실제로 후보시절 “원주민의 땅이 특히 비옥하다”며 “원주민을 위해 정해둔 숲의 경계도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수 천만년 간 아마존 숲을 터전 삼아 생활해 온 원주민들의 영역도 예외로 두지 않겠다는 뜻이다.

 

보우소나루는 미국처럼 파리 협정에서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가 이를 철회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25일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당선된다고 해도 파리 협정을 깨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리 협정은 지난 2015년 12월 195개 국가가 프랑스 파리에 모여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체결한 협약이다. 이번 세기말까지 지구 온도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2도, 최대한 1.5도로 제한하는 노력을 다하기로 합의했다.

 

브라질 대선 결과로 세계 최대의 열대 우림이 위기에 놓이게 되면서, 기후변화를 막으려는 전 세계의 노력도 다시 한번 도전을 받게 됐다. 카를로스 리틀 브라질 기후천문대 사무총장은 “현재 공약이 이행되면 브라질이 세계 기후 안건에 대한 주도권을 잃게 될 것”이라며 “지구온난화와 싸우는 세계적 노력의 큰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체 남북미 대륙 국가 중 인구 수로 1위인 미국과 2위인 브라질이 기후변화를 저지하려는 국제적인 노력에 맞서 반(反)기후변화 동맹을 구축할 것이라는 우려도 일각에서 나온다. 로이터 통신은 29일 “트럼프의 열렬한 팬이자 모방꾼인 보우소나루의 당선으로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훈훈한 양자 관계가 시작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AFP 통신도 이날 “브라질 국민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마음이 맞는 동지를 선물했다”고 평가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0월 30일 16:3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0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