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게시판] 제6기 산기협 꿈나무 장학증서 수여식 外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1월 05일 16:05 프린트하기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산기협)는 6일 서울 양재동 산기협 회관에서 '제6기 산기협 꿈나무 장학증서 수여식'을 열고, 올해 선발한 장학생 50명 등 이공계 고등학생 150명에게 장학금을 지원한다. 산기협 꿈나무 장학사업은 산기협이 산업기술 인재를 키우고자 2013년부터 매년 전국 이공계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교, 과학영재교 학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장학사업이다. 대상 학교 1학년생 중 경제적 지원이 우수하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교육부 추천을 받아 선발된다. 학생 1명에게 1년에 200만 원식 3년간 학업장려금이 지원되며, 연 지원 규모는 총 3억원이다. 지난 6년 동안 300명의 학생이 지원을 받았고, 현재 그 절반인 150명이 졸업했다.

 

■안전성평가연구소는 6일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 플라자에서 다국적 화학기업인 듀폰사와 함께 '화학물질 리스크챌린지' 워크숍을 개최한다. 일상생활 속 화학물질의 잠재성 위해성을 과학적으로 평가하고, 이에 대한 선제적 대응 체계를 제시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물질의 유해성 자료와 노출 시나리오를 이용해 화학물질의 인체 및 환경 위해성을 평가하고. 이를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예를 들어 하루 커피 3잔을 일생 마셨을 때 섭취한 카페인의 유해성을 6개 팀의 전문가들이 구하고, 노출시나리오에 따른 위해성 구하는 식이다. 평가 결과 나온 위해성을 과학적으로 관리할 방법도 논의된다.

 

■ 서울대 공대는 2일 서울대 의대, 서울대병원과 공동으로 제6회 서울대공대의대병원 의료기기 포럼을 개최했다. 공대와 의대, 병원이 의대와 병원에서 필요한 기술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융합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시리즈 강연이다. 의대와 병원에서는 의료기기 기업인 피씨엘의 김소연 대표 강연에 이어, 한범 서울대 의학과 교수의 HLA(조직적합성항원) 유전자형 예측 소프트웨어, 정현훈 서울대 의대 교수의 수술 중 증강현실, 권운용 응급의교실 교수의 로봇 심폐소생술, 김기홍 교수의 드론 이용 자동제세동기 전달을 발표했다. 공대에서는 박희재 기계항공공학부 교수의 기업가 특강에 이어 김상국 교수의 바이오이미징 및 동시치료 기술, 이종호 전기정보공학부 교수의 인공지능 MRI, 서종모 전기정보공학부 교수의 접촉 압력센서 이용한 미칩습 동맥압 측정, 김수환 전기정보공학부 교수의 고정밀 센서용 반도체 기술 등을 발표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1월 05일 16:05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0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