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이달의 사물] 컴퓨터용 사인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1월 12일 10:00 프린트하기

이한철

11월 15일은 전국의 수험생들이 새로운 도전을 꿈꾸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날입니다. 수능에 응시한 수험생이라 면 고사장에 반드시 챙겨가야 할 물건이 있는데요. 바로 컴퓨터용 사인펜입니다. 일반 사인펜으로 답을 표기했다가는 오답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두 사인펜에 들어 있는 잉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 검정 사인펜은 사실 여러 색깔의 잉크가 섞여 있습니다. 반면 컴퓨터용 사인펜은 검은색 단색으로 이뤄진 잉크가 들어 있습니다. OMR(Optical Mark Reader)이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 색깔이 검은색이기 때문입니다. OMR은빛을 이용해 정보를 확인합니다. 빛이 흡수되는 부분을 읽어내는 방식이어서, 빛을 잘 흡수하는 검은색 잉크를 사용해야 효과적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크로마토그래피 실험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이 위에 일반 사인펜과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각각 선을 그은 뒤 종이가 물을 빨아들이게 하면, 일반 사인펜은 다양한 색깔의 잉크 여러 줄로 나뉘는 반면 컴퓨터용 사인펜은 검은색잉크단 한 줄만 나타납니다.

 

혹시 수능 당일컴퓨터용 사인펜을 못 챙겼더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 모두 고사장에서 나눠준 답니다. 모든 수험생의 수능 대박을 기원합니다.

 

파이팅!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1월 12일 10: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0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