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日 세계 3번째 우주화물 회수 성공

통합검색

日 세계 3번째 우주화물 회수 성공

2018.11.12 14:07
우주 물자회수 캡슐의 대기권 돌파 모습을 나타낸 그래픽. 일본 항공우주연구개발기구 제공.
우주 물자회수 캡슐의 대기권 돌파 모습을 나타낸 그래픽. 일본 항공우주연구개발기구 제공.

일본 항공우주연구개발기구(JAXA)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보낸 화물 운반 캡슐을 11일 태평양 해상에서 성공적으로 회수했다고 밝혔다.

 

ISS에서 보낸 실험 시료를 실은 이 캡슐은 이날 오전 대기권에 진입해 예정대로 일본 남쪽 태평양 해상에 떨어졌다. ISS에서 보낸 화물을 회수한 것은 미국과 러시아에 이어 세 번째다.  

 

캡슐의 크기는 직경 84㎝에 높이 66㎝, 무게는 180㎏이다. 캡슐에는 ISS 실험실에서 만든, 무중력 상태에서 결정화된 단백질이 실려있다. JAXA는 이 캡슐을 지난 9월 23일 무인 우주보급선 ‘고노토리 7호’기에 실어 우주정거장으로 올려보냈다. ISS에 머물고 있는 우주인들은 8일 실험을 마친 시료를 넣은 캡슐을 고노토리 7호에 다시 싣고 실어 지상으로 내려보냈다. 고노토리 7호는 이날 오전 6시 24분 경 캡슐을 분리시킨 뒤 완전 불탔지만 캡슐은 대기권 진입에 성공했다. 


캡슐 내의 용기는 2중 구조여서 단열 효과가 높다. 내부에는 보냉재를 넣어 대기권에 진입할 때 발생하는 고열에도 내부 온도를 4도로 유지하도록 설계됐다.

 

이날 회수된 캡슐은 일본 이바라키(茨城)현 쓰쿠바시에 있는 JAXA 쓰쿠마연구센터로 옮겨졌다. JAXA는 실험 시료를 분석해 무중력 상태인 우주에서 어떤 형태로 단백질이 형성되는지 확인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