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알레르기성 비염에는 후추가 좋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1월 14일 15:38 프린트하기

후추나무 열매인 후추가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한국식품연구원 제공
후추나무 열매인 후추가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한국식품연구원 제공

 

후추는 매운맛이나 칼칼한 맛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향신료의 일종이다. 해산물의 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어 다양한 음식을 조리할 때 사용한다. 후추가 알레르기성 비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한국식품연구연은 14일 후추가 호흡기 질환인 알레르기 비염에 탁월한 개선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식품연은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문제로 증가하는 호흡기 질환을 막을 수 있는 소재를 찾기 위해 2017년부터 2024년까지 ‘만성면역 질환 개선을 위한 식·의약 소재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식품연 식품기능연구본부 천연물대사연구단과 전북대 연구진은 후추 추출물과 그 활성을 돕는 피페린 성분이 알레르기성 비염을 일으키는 항원의 기능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다. 항원은 몸 속에 들어오면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물질을 분비를 유도한다. 이를 통해 재채기나 가려움증 등의 염증 반응이 나타난다.


연구진은 후추 추출물과 피페린 성분이 비염을 일으키는 항원이 작용해 몸속에서 히스타민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됐다. 박동준 식품연 원장은 “널리 알려져 있는 향신료인 후추가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며 “후추 추출물을 이용해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을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8년 11월 14일 15:38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